[팜뉴스=이권구 기자] 의료영상 진단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기업 ‘팬토믹스’의 심장 자기공명영상(MRI) 자동 분석 인공지능(AI) 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마이오믹스-티원’과 ‘마이오믹스-티투’가 지난 12월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동시 판매 승인을 받았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에 승인된 마이오믹스-티원과 마이오믹스-티투는 달라지는 자기이완율(Relaxivity)을 자동 분석해 이상이 있는 부위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제작됐으며, 복잡한 영상 판독에서 가독성을 높이는 기술이 특징이다. 

자기이완율은 MRI의 강한 자기장 안에서 몸 속 수소원자가 전자기파 에너지를 받고 주변의 분자환경(분자의 구조, 크기 등)에 따라서 흡수된 에너지를 전이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는 물질 및 인체 조직의 분자환경이 반영된 측정 가능한 영상-바이오마커다.

최근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심장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심근염 진단에 사용되고 있고, 심장 근육에 이상단백질이 축적되는 아밀로이드증이나 지방이 축적되는 파브리병 등 진단에도 사용되고 있는 영상-바이오마커 중 하나다.

심장 MRI는 X-ray나 CT와 달리 방사선 위해가 전혀 없고, 생체 조직에서 자기이완율을 비롯한 다양한 정량적 지표들을 측정할 수 있다.

김판기 팬토믹스 대표는 “이번 마이오믹스 두 개 제품에 대한 동시 승인으로 국내 식약처에 총 3개의 제품이 승인됐고, 최근 미국 FDA에서도 마이오믹스-큐 제품이 승인됐다”며 “마이오믹스 제품을 계속 발전시켜 전세계 사망률 1위인 심장질환을 더욱 안전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팬토믹스는 연세대 의과대학 영상의학과 교수인 최병욱과 김판기 대표가 2019년도에 창업한 교원 창업 스타트업이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에서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TIPS) 프로그램과 중소벤처기업부 BIG3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됐으며, 올해 3월 팬택씨엔아이와 케어랩스에서 프리A 시리즈 투자를 유치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