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보로노이(주)(대표 김대권, 김현태)가 미국 바이오테크 '피라미드 바이오사이언스'(이하 ‘피라미드’)에 MPS1 타깃 고형암 치료제(VRN08)를 총 마일스톤 8억 4,600만달러  규모로 기술수출(License-Out)했다고 17일 밝혔다.

미국 보스톤 소재 피라미드에는 화이자, 베링거 잉겔하임, 로슈, BMS 등 글로벌 제약사에서 옵디보(nivolumab, anti-PD1), relatlimab(FDA 승인심사 중, anti-LAG3) 등 항암제 치료제 개발 및 시판에 관여한 경영진이 포진해 있다. 피라미드는 현재 항암제와 건선 치료제 파이프라인의 임상 1상을 각각 진행중이다. 피라미드 자문단에는 하버드, 스탠포드, MGH 등 미국 유수 대학 임상의들이 포진해 있다.

세포주기(Cell Cycle) 조절인자인 MPS1 인산화효소(Kinase)를 억제할 경우, 암세포 성장 과정에서 체세포분열 결함을 유도하여 암을 치료할 수 있고,  피라미드는 이 같은 기전(MOA)을 바탕으로 VRN08 치료제를 유방암 및 기타 고형암 치료제로 개발하며, 추후 임상을 진입할 계획이라고 보로노이는 밝혔다.

김대권 보로노이 대표는 “세포주기 조절 억제제 경우, 바이오마커와 환자선별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며 “세계 최고 수준 항암 분야 자문단을 보유한 경험 많은 피라미드와 파트너십을 맺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Kollol Pal 피라미드 대표(PhD)는 “ VRN08을 정밀항암제 파이프라인에 새롭게 추가하게 돼 기쁘다”며 ”빠른 시일 내에 VRN08 임상에 돌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보로노이 MPS1 치료제 국내 개발은 국가신약개발사업단(단장 묵현상) 연구개발과제에 선정돼 지원을 받고 있다.

한편 보로노이의 국내외 기술이전은 이번이 네번째이며, 미국 바이오업체 대상 기술수출은 세번째다. 이번 기술수출에 앞서 2020년 10월 EGFR Exon20 INS 타깃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를 미국 오릭 파마슈티컬즈에 최대 6억 2,100만달러 규모로 기술이전한데 이어, 올해 8월 DYRK1A 자가면역질환 및 신경염증성질환 치료제를 브리켈 바이오테크에  최대 3억 2,350만달러 규모로 기술이전했다. 이번 MPS1 타깃 유방암 및 고형암 치료제 기술수출 8억 4,600만 달러를 포함해 글로벌 기술수출 누적 총 마일스톤 금액 합계는 17억 9,050만 달러로 한화 2조 1000여억 원 규모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