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비피도(대표 신용철)가 최근 가톨릭대학교와 특허 이전계약을 체결했다.

비피도는 지난 5년간 가톨릭대 류마티스연구센터와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추진해 왔으며 공동특허를 취득했다. 이번 기술이전으로 비피도는 류마티스 관절염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특허 전체를 확보하게 됐다.

비피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을 받아 지난 2017년부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박성환 교수팀과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장내균총 면역조절 작용과 이를 이용한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추진해 왔다.

회사 측에 따르면 동물모델을 이용한 전임상 연구에서 장으로 전달된 B. longum RAPO가 류마티스관절염을 일으키는 면역세포(Th17) 분화를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면역조절세포(Treg) 분화를 촉진하는 등 면역조절을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발현, 연골 손상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결과는 저명학술지 'Frontiers in Immunology'에 게재될 예정이다.

비피도 관계자는 “이번 가톨릭대학교와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류마티스관절염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특허권 전체를 확보하게 됐으며, 임상실험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올해 12월 미국 FDA와 Pre IND 미팅이 예정돼 있다”며 “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이용한 다수 연구자 임상결과와 지난 22년 간 축적된 마이크로바이옴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바이옴 혁신신약 개발에 매진해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7월 아미코젠이 경영권을 인수한 비피도는 2018년 12월 국내 마이크로바이옴 1호기업으로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인수 후 마이크로바이옴 혁신신약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B. bifidum BGN4, B. longum BORI, B. lactis AD011 등에 대해 미국 FDA의 NDI 인증과 국내 GRAS 등급 등재를 완료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