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유전자교정 전문기업 ㈜툴젠(대표 김영호 · 이병화)은 식물생명공학 전문 기업 ㈜바이오에프디엔씨(대표 모상현 · 정대현)에 CRISPR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전하는 계약을 12일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바이오에프디엔씨는 툴젠이 보유한 원천기술인 CRISPR 유전자가위를 식물세포 기반 바이오 의약품 생산에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얻고, 툴젠은 기술료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됐다. 기술료는 양사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하기로 했다.

툴젠은 CRISPR 유전자가위 원천기술을 갖고 있으며 지금까지 바이엘, 써모피셔 등 세계적인 기업들에 라이센싱 했으며,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식물세포 기반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 유효물질을 사업화하고 있으며  약리물질 개발도 진행 중이다.

양사는 기술이전계약과 더불어 상호협력약정을 통해 툴젠은 타깃 유전자를 유전자가위기술로 교정한 식물세포 개발연구에 협력하고, 바이오에프디엔씨는 선발된 식물세포주의 유전체분석 및 교정검정에 협력키로 했다. 또 식물세포 기반 바이오 의약품인 항체, 백신 등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개발을 함께하기로 했다.

바이오에프디엔씨 모상현 대표이사는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ESG 경영 의무화, 탄소중립 등과 같은 거대한 흐름 속에 바이오 의약품 생산 기반이 동물세포가 아닌 식물세포로 대체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유전자 편집기술이 접목된 식물세포주 설계 기술로 식물세포 기반 단백질 의약품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향한 식물세포 플랫폼 기술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툴젠 김영호 대표이사는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툴젠 CRISPR 유전자가위 플랫폼 활용 영역이 더욱 넓어졌다”며 “기술이전 이후에도 양사간 협력을 통해 식물세포 기반 바이오 의약품 사업까지 확장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