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엔케이맥스가 면역항암제 ‘슈퍼NK’의 비소세포폐암 환자 대상 한국 임상 1/2a상 최종 결과를 미국면역암학회(SITC)에서 15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 임상은 1차 백금기반 표준치료에 실패한 비소세포폐암 4기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슈퍼NK(SNK01)와 키트루다(성분명: 펩블로리주맙, pembrolizumab) 병용요법으로 진행됐다. 용량별 안전성과 초기 잠재적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한 임상으로, 대조군은 키트루다 단독투여다.

공개된 초록에 따르면 슈퍼NK 면역항암제 투여에 따른 부작용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대조군인 키트루다 단독투여에서 근육통, 관절통 등 Grade 3등급 이상의 심각한 부작용을 보인 것과는 상반된 결과로 해당 임상 주평가지표인 안정성을 입증했다.

유효성 평가 부문에서도 슈퍼NK 병용투여군은 키트루다 단독투여군 대비 높은 치료효과를 보여줬다. 치료군 질병통제율(DCR; Disease Control Rate)은 66.7%로 키트루다 단독 대조군 16.7%와 비교해 우수한 항종양 효과를 보였다. 상세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병용군 12명 중 암세포가 30% 이상 감소한 부분관해(PR; Partial Response)는 5명, 암세포가 증가하지 않은 안전병변(SD; Stable Disease)은 3명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이번 임상 시험에서 SNK01 40억개 투여군 환자 6명 중 3명에서 암덩어리가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고, 1년 전체 생존률은 83.3%의 높은 수치를 기록했으며, 무진행생존기간(PFS; Progression-Free Survival)도 대조군 대비 약 6배 늘어난 9.4개월로 나타났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엔케이맥스 김용만 연구소장은 “ 이 임상의 대조군 약물인 키트루다는 1위 항암제로 불리지만 폐암에 대한 반응률(ORR)이 최대 20%로 높지 않고, 현재까지 고형암에서 허가된 NK세포치료제는 없는 실정이다. 이를 고려할 때 1차 표준 치료에 실패한 폐암 말기 환자에게 슈퍼NK를 투여할 시 치료효과가 보인 것은 매우 고무적인 성과”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