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 구 기자] 박셀바이오(각자대표 이준행, 이제중)와 와이바이오로직스가 차세대 항암면역치료제 공동 개발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박셀바이오가 개발 중인 차세대 CAR(키메라 항원 수용체) 플랫폼에 항암면역 개발물질에 최적화된 와이바이오로직스 타깃항체를 적용해 새로운 항암 면역치료제 후보물질들을 발굴하는 방식이다.

박셀바이오는 현재 기존 CAR-T 치료제보다 효능을 높이고 부작용을 크게 줄인 CAR-T와 CAR-NK(natural killer)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세포배양 및 소(小)동물 고형암 모델을 이용한 시험 등을 통해 자체 항암면역치료 플랫폼인 Vax-CARs 파이프라인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했다. 암 약 80%를 차지하는 고형암을 효과적으로 공략하는 모노바디(monobody) 기반 차세대 CAR-T 세포치료제 개발에 성공해 관련 기반 기술도 특허 출원했다.

모노바디는 기존 CAR-T 치료제가 주로 이용하는 scFv(항체 단편, single chain fragment variable)에 비해 크기가 1/3에 불과해 이론적으로 3개 수용체를 동시에 발현시킬 수 있어,  혈액암에 비해 항원의 변이가 심한 고형암을 표적으로 하는 CAR-T 치료제 개발에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는 항체 신약 개발 전문 바이오 벤처로,  핵심 기술인 T세포 이중항체 플랫폼 ‘ALiCE’와 완전 인간항체 라이브러리 ‘Ymax®-ABL’을 바탕으로 최근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동사는 지난 8월 국립암센터 연구소와 치료용 항체 개발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국립암센터 연구소에서 진행 중인 CAR-T 등 항체 기반 치료기술 개발을 지원 중이다. 이보다 앞선 지난해 9월에는 박셀바이오와 차세대 항암면역치료제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박셀바이오 관계자는 “항암면역 플랫폼과 항체 분야에서 검증된 기술을 가진 두 기업의 협력으로 차세대 항암면역치료제인 CAR-T/NK 개발 기간을 크게 단축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와이바이오로직스 박영우 대표는 "와이바이오로직스의 검증된 타깃 항체 발굴 기술과 박셀바이오의 개인 맞춤형 항암 유전자 세포 치료제인 CAR 플랫폼을 접목해 국내외 차세대 항암 세포 치료제 개발 경쟁을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AR-T 치료제 시장 규모는 2021년 1조원대에서 2030년 20조원 이상으로 2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현재 미국식품의약품(FDA) 허가를 받은 CAR-T 치료제는 킴리아, 예스카타, 테카투스, 브레얀지, 아베크마 등 5종에 불과하다. 다양한 기업들은 이러한 CAR-T 치료제 시장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