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폴라이비 제품 이미지
사진. 폴라이비 이미지

[팜뉴스=구영회 기자] 로슈의 림프종 치료제 '폴라이비(Polivy, polatuzumab vedotin-piiq)'가 임상결과에 대한 긍정적인 분석에 힘입어 매출이 최대 24억 달러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투자은행 제프리스의 피터 웰포드 애널리스트가 투자자들에게 보낸 메모를 통해 폴라이비가 불응성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DLBCL) 적응증에 사용되면 최저 21억 달러에서 최대 24억 달러에 이르는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한 것. 이같은 추정치는 이전에 그가 CD79b-유도 항체-약물 접합체인 폴라이비에 대해 예상한 매출 전망치 16억 달러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이같은 매출 증가 예상은 폴라이비가 임상 3상에서 20년 만에 처음으로 표준요법보다 개선된 치료효과를 보여준 것으로 확인되면서 폴라이비의 성장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로슈는 아직 구체적인 Polarix 3상 임상결과를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지난 8월 초에 폴라이비와 리툭시맙/시클로포스파미드/독소루비신/프레드니손(R-CHP) 병용요법과 단독 R-CHOP 요법을 비교 평가한 임상 3상에서 1차 평가변수를 충족하며 폴라이비 병용요법이 오랫동안 표준치료제로 사용된 R-CHOP 요법을 넘어서는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긍정적인 임상결과와 더불어 웰포드 애널리스트는 50명의 종양 전문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매출 추정치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문의들은 최대 55%의 환자에서 기존 치료요법에서 폴라이비로 전환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폴라이비가 질병 진행 또는 사망 위험을 25% 이상 감소시키고 R-CHOP보다 종양 제거확률이 높다고 인정했다.

또한 향후 5년간 새로운 치료법이 등장하더라도 의사들은 환자의 36%에서 1차 치료제로 폴라이비를 사용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이는 폴라이비에 대한 의사들의 높은 기대치를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웰포드는 이같은 설문결과를 기반으로 폴라이비가 미국에서만 12억 달러, 전세계적으로는 2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웰포드 애널리스트는 현재 폴라이비는 줄기세포 이식을 받을 수 없는 환자 중  2차 DLBCL 환자의 약 37%에서 사용 중이며 3차 이후 라인의 경우는 전체 시장의 29%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5년 후 폴라이비의 2차 및 3차 라인 사용량은 각각 20%와 17%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폴라이비는 장기적으로 2차 및 3차 치료제 시장 점유율을 잃을 수 있지만 로슈가 신약 파이프라인에 2개의 CD20xCD3 이중특이성 항체인 '모수네투주맙(mosunetuzumab)'과 '글로피타맙(glofitamab)'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폴라이비는 CD79b를 표적으로 하는 최초의 항체-약물 결합체(antibody-drug conjugate, ADC)로, B세포에서 발현되는 CD79b에 결합해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기전으로 작용한다. 지난 2019년 6월에 FDA의 승인을 획득했으며 유럽에서는 지난해 1월 발매가 허가된 바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