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생명공학기업 옵티팜(대표이사 한성준, 김현일)이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개발 전문업체인 지놈앤컴퍼니(대표이사 배지수,박한수)와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공동연구는 마이크로바이옴에 박테리오파지를 접목한 항암제 개발이 목표다. 우리 몸 속에 존재하는 수십 조개 미생물과 유전자를 뜻하는 마이크로바이옴과 박테리아를 먹는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박테리오파지 분야가 협업하는 국내 첫 사례다.

마이크로바이옴은 특정 면역세포군을 활성화하면서, 박테리오파지는 특정 병원균 속에 침투해 이를 파괴하고 나오는 매커니즘으로 치료 효과를 낸다. 두 물질 모두 인체에 무해하다는 공통점이 있어 시너지가 기대된다.

양사가 공동 연구하게 될 대상은 푸소박테리움(Fusobacterium)으로 대장에서 흔히 용종이나 폴립으로 부르는 양성종양을 악성종양으로 바꿀 수 있으며, 이미 존재하던 종양 크기를 더 크게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에 특화된 박테리오파지를 찾아내 활용하면 항암 기능을 배가 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한성준 대표는 “그동안 박테리오파지를 이용한 동물용 사료첨가제를 생산, 판매해 오면서 기반 기술을 충분히 확보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최근 슈퍼박테리아로 불리는 MRAB(다제내성 아시네토박터 바우마니균)를 타깃으로 하는 폐렴 치료제와 화장품 등 인체사업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중”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앞으로 푸소박테리움을 제어할 수 있는 박테리오파지를 분리,동정하고 효능평가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후 비임상을 거쳐 임상 시험 및 공동상업화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