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팡 아거스(Lifang Argus)

임동숙소장

<좌:리팡아거스 임동숙 대표, 우:데이터핏 백수지 빅데이터분석 연구원>

[팜뉴스=김태일 기자]세계시장에서 불고 있는 한류에 힘입어 K-BEAUTY, K-FOOD, K-POP, K-WEBTOON 등 한국기업의 제품, 서비스 등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선호도도 함께 높아졌다.

그러나 한류 효과 이면에는 한국기업 제품의 인기를 악용한, 위조상품의 유통으로 수출기업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다. 수출기업들은 위조상품의 해외 유통을 단속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지만 전문적인 서비스가 전무한 상태다. 모조품 검색 및 유통차단은 물론 법률적인 부분까지 함께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리팡 아거스는(Lifang Argus)는 해외 유통 단속 업무를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빅데이터분석 기반 모조품 단속 솔루션 dataFIT’을 론칭했다. 단속은 물론 법률적인 모조품 유통 대응을 위한 one-stop 솔루션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의 불법 유통을 뿌리 뽑겠다는 의지다.

리팡 아거스의 임동숙대표를 만나 해외 위조품 유통 상황과 dataFIT 솔루션에 대해 들어봤다.

# 해외 위조 상품 유통의 최근 추세는.

기존에는 중국에서 생산된 위조상품이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유통됐다. 단순한 구조로 불법유통을 단속하기 용이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동남아시아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에서 생산된 위조상품 등이 동남아시아로 유통되는 등 위조상품으로 인한 한국기업의 피해 또한 커지고 있는 추세다.

유명 온라인 몰에 사업장 주소를 한국으로 등록하고 가품을 파는 등 교묘한 방식으로 위장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특히 위조상품 단속 업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마땅한 서비스가 없어 실제 단속이 쉽지 않다.

# 모조품 유통 단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중국에서 제조된 모조품이 중국 뿐만이 아니라, 해외 여러 시장으로 유통되기 때문에 그만큼 모조품 유통 조사 및 단속 또한 어렵고 복잡해지고 있다.

1회성 단속 또는 1~2곳의 침해업체 단속으로 해결이 불가능하고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조사(침해제품 모니터링)과 단속 수행이 필요해 비용 또한 증가하고 있다. K-beauty 등 한류 인기 제품을 침해한 모조품의 경우, 외관상 정품과 구분이 어려우며 특히 온라인 상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 정품과 가품의 구분에 어려움이 있다.

# 피해 한국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한국지식재산보호원에서 지원하는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차단” 지원사업 등 유관기관의 지원사업을 통해서 해외에서 유통되는 모조품 단속 대응을 하고 있다. 다만 이와 같은 지원사업은 예산 등의 한계로 인해 일부 소수 기업들만 이용할 수 있고 대부분의 모조품 유통 피해 기업들은 직접 대응을 해야 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어려운 점은 해외에서 유통되는 모조품의 검색 및 단속 업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전문업체가 없기 때문에, 모조품 유통피해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대응방안 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리고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 국가별로 개별적으로 대응해야 되기 때문에 모조품 검색 및 단속 비용이 높아지는 문제점이 있다.

# dataFIT 솔루션은.

리팡아거스(Lifang Argus) dataFIT 솔루션은 해외 시장에서 위조상품의 유통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수출 기업에게 필요한 ‘해외 온라인상에서 유통되는 위조상품 단속 업무’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한다.

해외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모조품 검색 후, 조사된 모조품 판매/제조업체에 대한 현장조사(오프라인 조사)는 물론 침해사이트 URL 차단, 침해업체에 대한 (행정) 단속까지 진행하는 one-stop 솔루션이다. 모조품이 제조, 유통되는 중국 시장부터, 중국에서 제조된 모조품이 유통되는 동남아시아 시장까지 서비스 제공된다.

# 리팡아르거스의 경쟁력은.

상표권 침해 및 모조품 단속 업무 실무 경험이 풍부한 인력과 빅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으로 구성됐다. 실무 경험이 풍부한 인력들과 모조품 검색에 최적화된 기술력, 해외 현지 네트워크까지 모조품 단속 업무에 대한 모든 장점을 갖췄다.

기술적으로도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으로 정품과 외관이 동일한 모조품 검색까지 활용 가능하고 딥러닝기반 이미지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외관이 정품과 유사한 제품도 모두 찾아낸다.

# 모조품 유통 피해기업에게 조언.

좋은 제품을 만들어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모아도 결국 모조품 하나로 인해 기업들은 큰 피해를 입는다. 특히 화장품 등 해외에서 인기를 모으는 제품은 모조품 하나로 인해 그동안 쌓아온 브랜드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

리팡아거스(Lifang Argus) dataFIT 솔루션은 해외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모든 모조품, 가품 등에 대해 완벽하게 찾아내 단속과 행정적인 부분까지 처리하는 원스탑 솔루션이다. 브랜드의 가치를 지키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