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사우디아라비아가 헬스케어와 의약품 및 의료기기 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민관합작투자를 포함해 외국인 투자 유입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이 이 같은 정책을 잘 활용하면 기회요인이 될 것으로 제시됐다.

코트라 사우다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이 15일 낸 ‘VISION 2030과 코로나19를 발판으로 도약하는 사우디 디지털 헬스케어’보고서(김태민)에 따르면 사우디 헬스케어 분야는 2020년을 기점으로 연평균 12.3% 성장률로 예측된다(미국 경영 컨설팅 기업 ‘Aon Hewitt’)

앞서 2020년 코로나19 유행 전부터 사우디는 ‘VISION 2030’ 일환으로 보건 및 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추진해 왔다. 특히 보건부는 ‘NTP 2020’(National Transformation Plan)을 활용해 아래의 세부 목표와 같이 헬스케어 산업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중 의약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엄청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국부펀드(PIF)에서 2020년 5월 기준 화이자 지분을 7850만 달러 규모로 매입하는 한편, 2021년 6월에는 사우디 제약사 Tabuk과 Moderna가 향후 백신 공급 및 유통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은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인 렉키로나의 중동지역 내 사용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사우디 의료기기 시장도 2020년 기준 20억 달러 규모에 달하며 연평균 10% 성장률이 예측되는 유망시장이다. 

민관합작투자도 적극 추진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사우디 투자청(SAGIA)은 사우디 헬스케어 부문의 성장과 민간부문 투자 창출을 위해 헬스케어 부문 외국인 투자가 100%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이후 사우디에서는 헬스케어 프로젝트를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형태로 추진하면서 외국인 투자 유입을 장려하고 있다. 민간 단독 프로젝트 경우 대규모 인프라 사업 추진 위험도가 큰 만큼,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서 그러한 위험부담을 참여기관과 분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이런 프로젝트가 대표적으로 추진되는 곳이 스마트시티인 'NEOM'으로, 의료산업단지를 구축해 최첨단 의료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단순 진료나 치료가 아닌 질병예방, 웰빙 등에도 중점을 둬 의료 관광객 유치도 염두에 두고 있으며 이와 같은 다양한 산업군의 국가경제 기여도를 높임으로써 석유산업 의존도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김태민 특파원은 “ 사우디는 그간 취약한 산업기반으로 여전히 산업 대다수를 수입에 의존하는 대표적 수입시장이다. 헬스케어도 이런 경향이 상당히 컸으나  VISION 2030과 코로나19를 바탕으로 자생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 이러한 변화 가장 큰 장점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공장, 산업단지 건설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 현지 병원 근무 간호사는 ‘과거 대비 사우디 의료인 비율이 증가하고 있음을 체감하나 그만큼 전체적인 의료인 수요가 여전히 높아 의료 진출의 가능성은 높다’고 한다. 더불어 병원 내 비대면 환자 안내 시스템이나 환자 모니터링 등 디지털 기술이 접목 역시 증가하며 헬스케어 전반이 증가하고 있어 헬스케어 전반 변화가 지금만큼이나 앞으로 더욱 급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 한국은 헬스케어 부분에서 강점을 갖고 있으며, 한국으로 의료관광을 가거나 한국 기술을 배우려는 나라도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개인의 건강이나 체형관리, 비만흡입술, 미용성형 등 분야를 현지 특성에 맞춰 현지화를 한다면 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며 “ 비만흡입술과 미용성형은 장기적인 목적에서 인력을 파견하고 현지로 기술을 수출하는 형태 컨설팅계약도 진출 가능한 형태로 보인다. 나아가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사우디 헬스케어 산업 특성상 스마트시티나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정부기관과 네트워킹이 가능할 경우 시장 확장성이 더욱 높아 진출을 검토할 만하다”고 평가했다.

VISION 2030로 추진되는 디지컬화 8개 부문: 의료 안내 시스템, 생체 모니터링이 가능한 기기 및 웨어러블(Wearable), 비대면 전화 진료, 가정용 의료 로봇, 인공지능(AI), 환자 정보 공유 네트워크, 비대면 실시간 생체신호 모니터링, 생체신호 모니터

 

                                                 external_image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