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가 12일, 미국 뉴저지에 위치한 나스닥 상장사 '셀렉타 바이오사이언스'(Cellectar Biosciences, 이하 ‘셀렉타’)와 PDC 분야 공동연구 및 기술이전 옵션계약(Collaboration & Option license Agreement)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셀렉타는 고유 PLE(인지질 에테르, Phospholipid Ether) 약물전달 플랫폼기술을 활용한 PDC(Phospholipid Drug Conjugates, 인지질-약물 결합체) 항암제를 연구개발하고 있으며, 혈액암 및 고형암을 포함한 다양한 암종에 대해 임상단계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바이오기업이다. 암세포 빠른 성장에 필수 요소인 PLE는 항체 대비 향상된 암세포 특이적 약물전달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정상세포로 전달은 매우 낮아 향후 약물에 의한 부작용도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셀렉타의 PLE 원천기술과 레고켐바이오 고유 ADC링커-톡신 플랫폼기술을 활용해 PDC 후보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다.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후보물질이 도출되면 셀렉타는 글로벌 개발 권한 및 상용화에 대한 기술이전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상세한 계약 조건은 합의에 따라 옵션행사 전 비공개로 유지된다.

셀렉타 제임스 카루소(James Caruso) 대표는 “ 레고켐바이오의 ADC 링커-톡신 플랫폼기술 장점과 셀렉타의 고유한 암특이적 약물전달 PLE 기술 간 결합을 통해 더 차별화된 PDC항암제 개발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레고켐바이오 김용주 대표이사는 “ 당사는 항체 외 새로운 약물전달 플랫폼기술에 ADC 기술을 접목하는 ‘Beyond ADC전략’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며 “세계 최초로 PDC를 개발해 선도하고 있는 셀렉타와 신속하게 후보물질을 도출해 이 분야 선두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