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지놈앤컴퍼니(대표: 배지수∙박한수) 자회사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Scioto Biosciences)가 미국 현지시각으로 4월 30일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SB-121’의 미국 FDA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 ‘SB-121’은 지놈앤컴퍼니 자회사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 주요 파이프라인으로 자폐증(Autism Spectrum Disorder, ASD)을 주요 적응증으로 하는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다.

이번 IND 이후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에서 자폐증(ASD) 환자들을 대상으로 ‘SB-121’ 반복투여를 통한 안전성과 초기 유효성을 확인하는 임상시험에 착수한다.

회사 측에 따르면 ‘SB-121’은 건강한 산모의 모유(breast milk)에서 유래한 락토바실러스 루테리(Lactobacillus reuteri 이하 L.reuteri) 단일 균주로 개발된 뇌질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로, 전임상시험에서  자폐증(ASD) 증상 완화에 영향을 미치는 옥시토신 분비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또,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의 마이크로바이옴 독자 플랫폼 ABT플랫폼 (Activated Bacterial Therapeutics™) 기술을 적용해 균주의 체내 안정성과 효능을 높였다.

지놈앤컴퍼니 배지수 대표는 “기존 자폐증을 타깃으로 한 치료제가 부재한 상황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치료제가 개발되면 안전한 혁신신약으로 새로운 시장을 열 수 있을 것”이라며 “지난해 사이오토 바이오사이언스 인수 이후 본격적인 임상 돌입과 함께 향후 산후우울증과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 다양한 뇌∙장질환 치료제로 적응증 확대 가능성을 연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폐증은 아직 치료제가 없는 정신질환으로 매년 전세계적으로 자폐증을 앓는 환자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환자 역시 꾸준히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자폐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6년 8,517명에서 2019년 1만 1,361명으로 약 33.4% 늘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