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국내 1위 CRO기업 씨엔알리서치(대표이사 윤문태)가 약물이상반응 및 이상사례의 전자보고를 위한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씨세이퍼'(CsafeR)로 씨엔알리서치의 20년 이상 임상시험 약물감시 노하우를 IT 시스템과 결합해 독자적으로 만들었다.

식품의약안전처가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ICH)에 가입함에 따라, 국내 약물이상반응 및 이상사례 보고 시 ICH가 정한 국제표준서식[E2B(R3)] 적용이 올 6월 1일부터 의무화되고,  씨세이퍼는 이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임상시험과 관련한 부작용 중 약물이상반응(SUSAR)은 식약처에 즉시 신속보고해야 할 의무 사항이며, 시판 후 중대한 약물이상반응(SADR) 및 기타(AE)는 일괄보고 항목에 해당한다. 특히, 식약처도 올 초 임상시험 정책설명회에서 임상시험자료 안전성 관리를 위해 전자시스템 구축을 권장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씨세이퍼는 전자시스템을 통한 임상시험 보고서 진행과 의학적 평가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다. ICH 국제 가이드라인에 기반해 국내 식약처 맞춤형 보고서를 구축할 수 있으며, 복수 개별이상사례를 일괄 선택해 실시간 전송할 수 있어 간편하다.

또, 식약처 권장에 따라 데이터 수정 이력이 시스템에 기록되고, 기존 입력 자료를 삭제할 수 없도록 해 안전성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약물이상반응의 인과관계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자동 메디컬 코딩 기능도 탑재해 임상을 위한 국제 의약 전문 용어에 대한 코딩이 가능하고, 대시보드를 통해 보고서 작성과 진행 일정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씨엔알리서치 윤문태 대표는 “국내 임상시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임상 데이터 국제 표준에 대한 국제적인 요구도 강해지는 추세”라며, “약물이상반응 보고를 위한 전자 시스템인 씨세이퍼를 통해 국내 임상 시스템이 글로벌 표준에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씨세이퍼 출시를 기념해, 씨엔알리서치는 서비스 신청 고객사 대상 올해 말까지 무료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5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진행한다. 서비스 신청은 씨엔알리서치 웹사이트에서 가능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