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 자궁근종을 수술 않는 ‘하이푸’ 장비를 이용해 치료 시 단독 치료보다는 ‘소나조이드’라는 조영제를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대폭 증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설명=‘하이푸’ 치료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소나조이드’ 조영제를 사용한 환자 성공적 치료 사례. 시행전 A와 시행후 B)

이 같은 연구결과는 의학 분야 저명 학술지인 ‘Medicine’ 2021년 1월호(100-2)에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하이푸(HIFU)’는 초음파를 고강도로 한 곳에 모아 종양을 태우는 최신 의료장비로 자궁근종, 간암 등에 주로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신(新)의료기술로 인정받아 시행되고 있다.

서울하이케어의원 김태희 원장과 충칭의대 제2부속병원 연구팀은 최근 ‘하이푸’ 치료 효과를 증대시키는 방안을 찾아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 공동 연구팀은 ‘소나조이드(Sonazoid)’라는 조영제를 ‘하이푸’ 시술 전에 주사하면 ‘하이푸’ 치료효과를 증대 시키고, 시술 후 이상반응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발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자궁근종 환자 64명을 대상으로 34명은 ‘하이푸’와 ‘소나조이드’를 병용했고, 30명은 ‘하이푸’ 단독 치료를 시행해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모든 치료군에서 자궁근종 치료는 성공적이었지만 ‘소나조이드’를 이용한 그룹이 44분으로 ‘하이푸’ 단독그룹 181분 보다 치료시간이 대폭 단축됐다. 필요 에너지도 적게 들었다.

‘하이푸’ 치료 후 바로 나타나는 이상 반응은 꼬리뼈 동통, 하복부 통증, 발열, 하지 감각 이상 등이 있었으며  꼬리뼈 동통이 유의하게 감소했고 모든 환자는 ‘하이푸’ 치료 1일 후 퇴원했다. 

이번 연구논문 핵심은 ‘초음파 조영제(소나조이드)’를 통한 공화 작용 강화로 열에너지를 줄이고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이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서울하이케어의원 김태희 대표원장은 “그 동안 ‘초음파 조영제’ 중 ‘소노뷰’를 이용한 논문이 몇 편 있었으나 큰 치료효과 증강은 없었지만 이번에 사용한 ‘소나조이드’는 만족할 만한 치료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