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큐리언트(남기연 대표)가 현재 진행 중인 미국암학회(AACR)에서 Q901(CDK-7저해제) 시험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출시돼 유방암 치료 새 지평을 연 CDK4/6 저해제에 대한 내성을 극복하는 기전을 CDK7 저해제로 제시하는 것이 발표 요점이다.

대표적인 CDK4/6 저해제인 화이자 '이브란스' (IbranceTM, 성분명: palbociclib)는 2020년 매출 5.4 bil 달러 (약 6조원)를 기록한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유방암 환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변이암(ER+) 환자에 마지막 보루와 같은 치료제다. 하지만 이브란스 처방환자 약 70%는 40개월 이내 내성이 발견된 것으로 보고돼 새로운 대안치료법이 절실한 상황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발표에서 화이브란스(성분명 Palbociclib)에 내성을 보이는 환자 암조직을 생쥐에 이식해 만든 동물모델 (PDX (Patient Derived Xenograft) 모델)에서 이브란스와 호르몬치료제, 페스로덱스 (FaslodexTM ,성분명 Fulvestrant)를 병용했을 시 (연두색선) 전혀 효과를 보이지 않는 반면 Q901 (붉은색선) 경우 현저하게 종양 성장이 억제되는 결과를 보였다. PDX 모델은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암세포주가 아닌 환자에서 바로 추출한 암세포를 이식하는 모델로 실제 환자에서 반응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동물모델로 알려져 있다.

Q901은 큐리언트가 2016년 막스플랑크연구소로부터 도입한 2번째 항암제로 암세포 증식 'master regulator'로 작용하는 기전을 통해 표적항암제로 개발되고 있다. 큐리언트는 올해 미국FDA IND 승인을 통한 임상진입을 목표로 비임상 개발을 진행 중이다.

큐리언트 남기연 대표는 “ 지난해 AACR을 통해 Q901의 난소암 및 전립선암에서 효능을 발표했고, 이번 AACR에서는 내성 유방암에 대한 효능을 입증했다. 새로운 기전 항암제를 빠르게 개발해 환자들 삶을 개선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큐리언트는  현재 임상 진행 중인 Q702(삼중저해 면역항암제)는 오는 6월 개최되는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임상 진행 현황을 발표할 예정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