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12 18:52 (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 개발’ 추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 개발’ 추진
  • 이권구
  • kwon9@pharmnews.com
  • 승인 2021.04.06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특성별(생애 주기, 질병, 유전 정보 등) 맞춤 식이 추천 식이 설계 알고리즘 개발

[팜뉴스=이권구 기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주영창, 이하 융기원)은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R&D 공모 사업’에서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 개발’ 과제를 수주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과제는 맞춤형 식이 설계에 필요한 영양·식품 등 공공기관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고, 소비자 특성별(생애 주기, 질병, 유전 정보, 선호도 등) 맞춤 식이를 추천할 수 있는 식이 설계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연구원은 데이터베이스와 알고리즘을 기업·소비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기업과 연계하는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 구축을 통해 사업화 모델 창출을 촉진하고, 차세대 식품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연관 헬스케어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융기원(연구책임자 김서영 책임연구원)은 이번 사업에서 (주)셀바스에이아이와 맞춤형 식이 설계 플랫폼을 구현한다. 플랫폼은 소비자를 유형에 따라 분류, 소비자가 식품을 추천받고 민간 쇼핑몰을 통해 구매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경기도 지역 실증은 맞춤형 식이 설계에 관심 높은 병원·식품 기업을 비롯해 △진단형 바이오 기업 △유기농업 △유통 기업 등 다양한 업계 참여가 예상된다.

김서영 책임연구원은 “이번 국가 과제를 통해 소비자들이 자신의 유형에 따른 식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고 농업, 식품 및 바이오 기업이 맞춤형 식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플랫폼은 경기도에서 먼저 실증할 예정이며, 앞으로 플랫폼이 차세대 맞춤형 식품 산업 생태계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과제에는 2025년까지 4년 9개월간 총 66억5000만원이 투입되며, 서울대학교 및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이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