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인트론바이오(대표 윤경원)가 대장암 발병 중요 원인 인자로 작동하는 세균에 대응하는 박테리오파지 활용 항암 기술에 대해 미국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해당 세균은 장독소 박테로이데스 프라질리스(Enterotoxigenic Bacteroides fragilis, ETBF)로 장독소(Enterotoxin)를 분비해 동물이나 사람에서 염증성 설사 및 대장 질환, 복부 농양, 균혈증 등을 유발하는 세균이다. 최근 대장암 환자의 장내 미생물군(Gut microbiome)에 대한 여러 연구를 통해 대장암 발병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고되면서 이 세균의 효과적 제어에 대한 의학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러 대장암 발병요인 중 ETBF와 같이 대장 내에 존재하는 특정 병원성 박테리아들이 대장 점막 및 상피세포에 손상을 초래하고 지속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현재 연구가 진행중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에 출원한  ETBF 관련 특허 기술은 주요 약효 성분(API)과 이를 포함한 약학적 조성물, 그리고 약학적 조성물을 활용한 암 예방 및 치료 방법까지 포괄적인 기술들을 담고 있다. 이후 특허가 등록되면 글로벌 특허 권리를 확대시킬 수 있는 특허법 상 우선권을 확보하게 된다.

특히 회사는 지난해 대장암과 연관된 병원성 대장균 대응 박테리오파지 기반 항암 기술 미국 특허를 출원한 데 이어 이번 ETBF 관련 항암기술 3건에 대한 미국 특허 출원으로 박테리오파지에 기반한 파지옴(Phageome) 기술이 항암 분야에도 확대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기를 기대하고 있다.

손지수 인트론바이오 BD사업부 본부장은 “ 최근 여러 성과들이 나오고 있는 파지러스(PHAGERUS) 기술과 파지옴 기술은 박테리오파지가 단순히 세균을 죽이는 항생제 역할을 넘어 바이롬(Virome) 및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조절을 통한 바이러스성 질환, 암, 신경 질환, 각종 대사성 질환 예방 및 치료에 활용될 수 있으며, 향후 유용한 신약후보물질 확보와 연구개발에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경원 인트론바이오 대표는 “ 암, 신경 질환, 각종 대사성 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파지옴 기술 개발과 더불어 항-바이러스 백신 분야에 박테리오파지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파지러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 잇트리신 (itLysin) 플랫폼 기술, 파지옴 기술, 파지러스 기술을 R&BD 큰 축으로 설정하고 있으며, 향후 명실공히 세균·바이러스 전문 글로벌 R&BD 그룹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있어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