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1 18:00 (화)
대한종양내과학회, ‘암 환자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잠정적 권고안 v1.0’ 발표
대한종양내과학회, ‘암 환자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잠정적 권고안 v1.0’ 발표
  • 이권구
  • kwon9@pharmnews.com
  • 승인 2021.04.0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속 연구 결과 따라 지침 지속적 업데이트

대한종양내과학회(KSMO, 코스모)가 ‘암 환자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잠정적 권고안 v1.0 (환자용)’을 2일 발표했다.

해당 권고안은 현재까지의 근거 수준 및 권고안을 참고해 암 환자들 경우, 코로나 감염에 의한 중증도 및 합병증, 사망률이 상대적으로 높아 세계보건기구(WHO), 미질병통제예방센터(CDC)등에서 공통으로 정의한 백신 접종 우선순위 그룹 중 하나라고 언급하며, 코로나19백신접종 적극적 시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안내했다.

학회에 따르면 코로나19백신 접종은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와 암 치료 종료 후 정기적 추적관찰 중에 있거나 완치된 이후 장기 생존자 경우에도 동일하게 권고되며 현재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도 금기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암환자들은 담당의료진과 상의를 통해 환자 및 질병 상태를 고려, 적절한 시점에 접종을 시행할 수 있다. 이는 일반적 항암제(세포독성 항암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등 다양한 종류 항암제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학회는 접종 시기에 대해서는 명확한 근거는 부재하지만 일반적으로 항암치료 시작 전, 시작 시점, 치료 중간, 치료 이후 모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단, 심한 골수저하를 유발하는 세포독성항암제를 사용하는 경우 담당 의료진 판단하에 호중구 감소가 심한 시기를 가능하면 피해 접종을 고려해볼 수 있고, 림프종 다발골수종 등 혈액암 환자들에서 동종 혹은자가조혈모세포 이식 혹은 CAR-T 등 세포치료를 시행 받은 환자 경우 치료 종결 최소 3개월 이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 코로나19 백신과 관련된 연구 대부분에서 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 및 안전성 자료가 구체화되지 않았으며, 암 환자들의 코로나 19백신에 대한 강력한 근거가 불충분해, 후속 연구 결과에 따라 해당 지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