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한국바이오협회(회장 고한승)는 2일 화이트바이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화이트바이오 연대협력 협의체’를 발족했다. 화이트바이오 산업은 식물 등 재생가능한 자원을 이용하거나 미생물, 효소 등을 활용해 기존 화학산업 소재를 바이오기반으로 대체하는 산업을 일컫는다.

발족식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바이오협회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석유화학협회가 공동 주관해 진행했으며 화이트바이오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바이오기업- 석유화학기업 간 네트워크 형성을 목표로 개최됐다.

협의체는 원료 생산에 필요한 바이오기술과 바이오기반 원료의 제품화를 위한 화학공정기술간 융합이 필수적인 화이트바이오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우리기업은 발효산물 분리· 정제 관련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했음에도 화학공정기술 미확보로 이를 원료로 해 소재화 하는데 아직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플라스틱 사용 급증으로 인한 폐플라스틱, 온실가스 배출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에서 협의체는 바이오기업과 석유화학기업이 문제해결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또한, 미국, EU 등 주요국의 연이은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급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친환경 시장에 우리 기업 진출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의체는 한국바이오협회 회원사인 GS칼텍스, CJ제일제당, 대상 외 롯데케미칼, 애경유화 등 바이오, 화학기업 10개사가 참여하며, 한국바이오협회와 한국석유화학협회,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협의체 운영을 지원한다.

GS칼텍스, CJ제일제당, 대상 등은 석유화학, 식품 관련 업체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화장품 원료, 생분해 플라스틱 등 다양한 바이오원료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2일  서명식 이후 R&D 기술수요조사를 시작으로 분기별 1회 협력모델 발굴을 위한 분과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며, 생분해 플라스틱 및 바이오매스 기반 화학제품 개발, 바이오 기반 차세대 소재 연구, 제도개선·인센티브 지원 4가지 분야에서 협력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한국바이오협회 고한승 회장은 개회사에서  ”글로벌 수준 화이트바이오 기술경쟁력 확보, 제품 개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바이오와 화학 기업간 연대와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발족식 친환경, 고부가가치 화이트 바이오제품 개발과 수요-공급기업 간 실질적 네트워킹 장이 될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 플라스틱 수요 증가 및 주요국 탄소중립 선언 속 화이트바이오 산업 육성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며 “이번 발족하는 '화이트바이오연대협력 협의체'는 국내 화이트바이오 산업 초기시장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산업부도 화이트바이오 산업을 주도하기 위한 정책지원 방안 등을 꾸준히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