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비엔텍(대표 김진석)은 국내 토종 천연물을 이용한 독자적인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원료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 인정받는데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은 식약처가 고시하는 건강기능식품 기준 및 규격집인 건강기능식품공전에 등재되지 않은 원료에 대한 전임상 및 임상시험을 포함한 과학적 검증·심의를 거쳐 해당 원료의 독점적 생산 및 공급 지위를 인정해주는 제도다.

이번 연구는 2016년부터 농림수산식품부의 고부가가치식품 연구·개발 사업을 농림식품기획기술평가원(농기평)에서 수주해 총괄 연구 책임자인 비엔텍 중앙연구원 김선오 원장 책임 아래 5년간 연구·개발 끝에 성공했다.

김선오 원장은 “이번에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허가받은 복분자는 국내 순수 토종 복분자 품종은 Rubus coreanus라는 학명을 갖는 품종으로, 국내 대부분 지역에서 재배되는 외래종 북미산 복분자딸기(Rubus occidentalis)와는 전혀 다른 품종”이라며 “완숙된 과일 상태 복분자가 아닌, 효능이 가장 우수한 미숙과 상태 토종 복분자를 이용한 새로운 원료”라고 설명했다.

또 " 미숙과 복분자 추출물을 이용한 인체 적용 시험에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 Non-HDL-콜레스테롤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효과를 검증했으며,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해 부작용 발생 위험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엔텍은 새 고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인정받기 위해 황칠나무 등 국내 천연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신청을 진행하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