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뉴스=이권구 기자] 항암제 신약개발업체 ㈜케마스(대표이사 배일주)는 비소 화합물인 '육산화사비소'(As4O6) 연구결과가 세계적 과학출판그룹 '네이처출판그룹(NPG)' 2021년 2월호 'Cell Death & Disease'에 게재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 주제는 ‘육산화사비소(As4O6)가 새로운 세포사멸 경로를 활성화시켜 난치성 삼중음성유방암(Triple-negative breast cancer, TNBC)의 암 성장과 전이를 억제한다’이다. 육산화사비소는 케마스가 개발중인 항암 치료 신약 'CM7919' 원물질이다.

케마스는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 연구원 정밀의학연구센터 김성진박사 및 양경민 박사(책임연구원)와 공동 연구를 진행, 육산화비소가 새로운 세포사멸을 유도해 난치성 삼중음성유방암 성장과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육산화사비소는 암 발생에 관여하는 '미토콘드리아 STAT3'활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억제를 통해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 ROS)’ 생성을 증가시키고 세포자멸 촉진 유전자 ‘caspase-3’ 매개 GSDME 단백질 경로를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육산화사비소가 세포사멸 기전 중 하나인 ‘파이롭토시스(Pyroptosis)’를 유도해 삼중음성유방암 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동물실험에서 육산화사비소 투여가 삼중음성유방암 성장과 폐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한다는 결과도 확인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 항암제로 개발중인 물질 육산화사비소(As4O6)가 암세포를 직접 사멸시키는 새로운 작용 기전 'Pyroptosis'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서울대학교 정밀의학연구센터 양경민 박사는 “삼중음성유방암은 유방암 중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악성 암으로, 전이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10년 내 재발율도 80% 이상이다”라며 “재발과 전이를 예측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특별한 표적 치료제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육산화사비소가 기존 항암제 내성 및 부작용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법이 될 뿐만 아니라, 전이성 유방암 환자 치료 및 생존율 증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케마스 배일주 대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육산화사비소가 난치성 삼중음성유방암과 삼중양성유방암에도 암 성장과 전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게 됐다"며 "기존 항암제 내성 및 부작용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치료제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1년 내 난치성 암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