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진행 중인 고한승 신임 한국바이오협회장 [제공=한국바이오협회]
24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진행 중인 고한승 신임 한국바이오협회장 [제공=한국바이오협회]

[팜뉴스=신용수 기자] 한국바이오협회가 정부가 앞으로 제약바이오기업에 대해 연구개발(R&D) 지원과 함께 약가 및 세제 혜택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고한승 신임 한국바이오협회장(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24일 오후 1시 열린 ‘2021 한국바이오협회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사업에서 R&D가 중요하다. 특히 연구개발 연속성이 매우 중요한 바이오 분야는 더욱 그렇다”며 “R&D 정책이 조금 더 유연하게 적용돼 바이오 분야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 즉 성공과 실패의 기준을 바이오제약 산업의 특성에 맞게 설정해준다면 기업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약가나 세제 혜택 등도 논할 시점이 왔다. 사업 발전의 과도기 상황에서 국내 제약사에 대한 약가 현실화가 필요하다”며 “글로벌 수출을 위해서는 해외 대규모 임상을 해야하는데, 여러 제약사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다만 한꺼번에 여러 규제에 대한 대책을 동시에 추진하기보다는 중점과제 서너 개를 발굴해 여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떤 규제에 대해 가장 먼저 논의해야 할지는 앞으로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취임 이후 처음으로 기자간담회를 연 고 회장은 코로나19 관련 제약바이오 분야 R&D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R&D에 대한 협회의 지원 계획도 밝혔다. 

고 회장은 이에 대한 팜뉴스 취재진의 질문에 “협회 차원에서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아직 마련하지 않았지만, 전보다는 훨씬 세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다”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임상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코로나19가) 여러 제한적 요건으로 작용하면서 많은 제약 임상들이 늦어지고 있다. 코로나19가 지나고 나면 또 다른 팬데믹 상황이 와도 임상‧생산‧개발 지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대책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최근 에이치엘비 사태로 인해 공론화된 임상 발표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원칙을 세우고 대비책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고 회장은 “최근 임상 결과의 성공‧실패 기준점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며 “협회 차원에서 공통 정의를 내려 업계에서 공유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올해 기회가 된다면 회원사 의견을 수렴해, 어떤 적절한 방식으로 임상 상황을 주주에게 정확히 알릴 수 있는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회원사들과 명확한 기준점을 잡을 수 있는지 깊이 논의할 것”이라며 “임상에 대한 성공‧실패 여부를 규정하기보다는 과학적으로 또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결론을 보여드리는 것이 주주 및 관계자에게 명확한 이정표를 제시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