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대한신장학회
사진. 대한신장학회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나, 여전히 하루에도 수백 명씩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인공신장실을 이용하는 투석 환자 중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대한신장학회는 전국 투석병원에 코로나19 대응지침을 공지하며 감염 확산 방지를 당부했다.

대한신장학회(이사장 양철우, 가톨릭의대 성모병원)가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1월 8일까지 총 64개 혈액투석 기관에서 127명(투석 환자 107명, 의료진 15명, 기타 5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코로나19 치료기관의 혈액투석 치료병상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전원이 지연되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대한신장학회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환자병상관리팀과 협조해 확진된 투석환자를 최대한 빠르게 코로나19 치료 가능 병원으로 전원 조치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코로나19 비상상황 대응지침을 전국 투석병원에 공지했다.

[대한신장학회 혈액투석 환자 대응지침]

▲투석을 받는 자가격리자(접촉자)는 해당 의료기관에서 코호트 격리투석을 하는 것이 원칙이며, 다른 투석 환자들과 분리하여 별도의 시간에 따로 투석을 해야 한다.

▲12월 이전까지 지침을 충실히 적용하여 진행했던 기관에서의 접촉자 코호트 격리투석 중 n차 감염 사례는 거의 없었다(40명 이상의 환자와 의료진이 자가격리되어 코호트 격리투석을 진행했던 경우에도 추가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코로나19 치료병상이 제한된 상황에서는 증상이 없고 입원 격리가 필요하지 않은 자가격리자는 기존에 투석을 받던 의료기관에서 격리투석을 담당해야 한다.

▲현재 인공신장실 코로나19 대응지침을 준수하고 철저한 감염관리를 하는 것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다.

이영기 대한신장학회 투석이사(한림의대 강남성심병원)는 “학회에서는 인공신장실 관련 COVID-19 상황을 회원들과 공유하고, 인공신장실 코로나19 대응지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등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공신장실 대응지침을 충실히 준수했음에도 인공신장실 내 코로나1919 확진자가 계속 나온다면 코로나19 투석전담병원을 지정 운영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