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게티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총알’을 채운 정부가 행동에 나섰다.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4400만 명분을 확보했다고 발표한 것. 기존 확보한 1000만 명분 외에 정부가 추가로 확보한 물량은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존슨앤존슨-얀센‧모더나 등 4개 제약사의 제품이다. 정부는 내년 말까지 합의한 물량을 전량 확보하고, 일부 물량이 확보되는 대로 노인‧기저질환자 등 취약계층과 의료인 등 우선대상자를 중심으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접종을 개시할 방침이다.

정부는 8일 오전 10시 30분경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코로나19 백신 도입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진행했고,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이환종 서울대 의대 명예교수, 남재환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교수 등이 함께 참석했다.

브리핑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6월 말부터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백신도입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7월부터 화이자를 시작으로 백신 선구매를 위한 협상을 진행했다. 이후 9월 15일 국무회를 통해 1차적으로 3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할 것을 결정했지만, 성공여부에 대한 불확실성 및 백신 선구매를 위한 국가간 경쟁을 고려해 약 1400만 명분을 추가 확보했다. 

정부는 코백스(COVAX) 퍼실리티를 통해 확보해둔 1000만 명분 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 2000만 회분, 화이자 2000만 회 분, 얀센 400만 회분, 모더나 2000만 회분 등 총 6400만 회, 34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박 장관은 “아스트라제네카와는 선구매 계약을 이미 체결했고, 나머지 기업도 물량 확보 등을 위한 구속력 있는 구매약관 등을 체결해 구매 물량을 확보했다”며 “내년 3월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백신 선급금 지급 및 실구매를 위해 1조 3000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어 “백신도입과 예방접종이 차질 없도록 별도 전담조직 구축도 추진하겠다”며 “백신개발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우려도 있는 만큼 예방 접종시기는 코로나19 상황 및 외국 접종 동향 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선접종권장 대상자에는 노인 및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의료 등 사회 필수서비스 인력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반면 어린이와 청소년 등은 임상시험 자료 부족해 당장 백신 접종 대상에서는 제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논란이 됐던 백신 부작용 면책권에 대해, 정부는 어쩔 수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제약사들이) 광범위한 면책을 요구하는 것은 사실 국제적으로 거의 공통된 현상”이라며 “다른 백신에 비교하거나 다른 우리 의약품에 비교해서는 사실 정말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고 워낙 많은 국가들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우선적으로 구매해야한다는 사회적 요청이 있다. 불공정한 약관이나 계약에 대해서 일정부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계약 이후 백신이 도입되면, 우리 정부의 안전성 검증 테스트 과정을 거쳐 충분히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하겠다”며 “또 물량을 일단 확보하고 난 뒤 다른 나라의 접종 경과 추이를 보겠다는 것도 안전성을 보다 확보하겠다는 전략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또 정부는 화이자‧모더나 백신 등 초저온 보관이 필요한 백신에 대해서도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미국이나 독일 같은 경우 초저온 보관이 필요한 백신만을 위한 별도의 센터를 만들어 거기에 보관 설비를 구축하고 그 센터를 통해 접종을 시행할 계획을 밝혔다”며 “우리도 초저온을 필요로 하는 백신의 경우 접종센터를 만들거나 기존 시설을 개조할 방침이다. 다른 백신의 경우 각 백신의 특성에 맞게 이동과 이송‧보관 방법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