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날아들었다. 올해 1월 1일부터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ASCVD, AtheroSclerotic CardioVascular Disease) 초고위험군 환자에게도 PCSK9 억제제인 ‘레파타’의 급여가 확대됐기 때문이다.

암젠코리아는 22일 간담회에서 PCSK9 억제제 ‘레파타’(성분명: 에볼로쿠맙)의 임상 결과와 급여 확대의 의미를 발표했다.

암젠코리아 의학부 조미진 이사는 “레파타는 혈액 내 PCSK9 단백질과 결합해 LDL 수용체의 분해하는 PCSK9 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한다”며 “이를 통해 혈중 저밀도지질단백질 콜레스테롤(이하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기전의 치료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급여 확대를 통해 ASCVD 초고위험군 환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기존 치료법에 한계가 있던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ASCVD 초고위험군의 조건은 ▲최근 1년 이내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심근경색 과거력(상기의 최근 1년 이내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은 제외) ▲허혈성 뇌졸중 과거력 ▲증상이 있는 말초동맥질환(ABI<0.85인 파행의 과거력 또는 이전의 혈관재생술이나 절단)과 같은 주요 ASCVD 질환이 2개 이상이거나 주요 ASCVD 질환 1개와 고위험요인 2개 이상인 경우 해당된다.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권현철 교수는 레파타의 임상 결과를 발표하며 기존 치료제인 스타틴과 견줄만한 ‘획기적인 치료제’라 평가했다.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권현철 교수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권현철 교수

권 교수는 “심혈관질환은 암에 이어 사망 원인 2위인 질환으로 특히 ASCVD는 발병 시, 후유증이 심해 사회적 손실이 매우 크다”며 “특히 ASCVD 초고위험군 환자의 경우,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일정 수준 이하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미국심장학회는 LDL-콜레스테롤을 70mg/dL 미만으로, 유럽심장학회는 55mg/dL 이하로 낮출 것을 권고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실제 임상에선 기존 치료제인 스타틴을 최대용량으로 투여해도 치료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다”며 “하지만 이번 ‘레파타’의 급여 확대로 인해 좀 더 많은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레파타는 전세계 ASCVD 환자 28,000명을 대상으로 한 FOURIER 연구에서 LDL-콜레스테롤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입증했다. 연구기간은 총 168주로 레파타 투여군은 치료 4주 이내에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26mg/dL로 감소했고 연구기간 내내 약 30mg/dL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위약 투여군은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변화없이 92mg/dL을 유지했다.

권 교수는 “특히 레파타 투여군은 위약 투여군과 비교했을 때 심각한 이상반응에 대한 통계치에서도 큰 차이가 없었다”며 “뇌 기능 역시 별다른 부작용이 없어, 안전성 면에서도 레파타의 효능이 입증이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암젠코리아 노상경 대표는 “레파타가 PCSK9 억제제에서는 국내 최초로 ASCVD 초고위험군 환자들에게 급여를 획득했다”며 “앞으로도 심혈관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