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한미약품이 기술 수출한 에페글레나타이드에 대해 사노피가 글로벌 3상 개발 완료 후 최적의 판매 파트너사를 물색하겠다는 소식에 시장 참여자들이 혼란에 빠졌다. 11일 오전 11시 현재 주가는 1.85% 하락한 상태로 전일 6.88% 하락에 이어 투자자들이 확신을 갖지 못하는 모양새다. 반면 일부 시장참여자들은 당뇨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개발의지가 확인되면서 기술 수출 반환에 대한 우려가 감소됐다며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

사노피는 지난 10일 신임 CEO의 사업계획 및 전략 발표에서 향후 당뇨와 심혈관질환 분야의 새로운 연구는 하지 않을 계획이라면서도, 에페글레나타이드는 글로벌 임상 3상 개발을 완료한 후 최적의 판매 파트너사를 찾아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노피는 이 같은 방침에 대해 자사 항암 분야 신약 파이프라인 프로그램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며,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성공적인 상용화 및 판매를 위한 최선의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방침이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효능과 안전성과는 무관한 선택으로, 한미약품과의 라이선스 계약 세부사항에는 변화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노피의 발표에 대해 한미약품 측은 다음날인 11일, “사노피의 에페글레나타이드 개발 의지를 재확인한 좋은 소식”이라며 “사노피와 함께 최적의 판매 파트너사를 찾아 성공적으로 발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반응했다.

증권가에서는 대체로 사노피의 판매파트너 변경은 아쉽지만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고 있다.

실제로 키움증권은 "변한 건 반환 우려 감소와 판매파트너 변경 뿐"이라며 "당뇨 분야에서 마케팅 파워가 줄어드는 업체보다 판매 의지가 강하고 제품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업체로 변경된다면 오히려 긍정적일 수 있다"고 밝히면서 매수 목표가 35만원을 유지했다.

미래에셋대우는 “사노피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판매 계획이 없다고 밝힌 점은 분명 아쉬운 부분이다”고 지적하고 목표주가를 47만원에서 40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다만, 이번 발표로 에페글레나타이드에 대한 사노피의 임상3상 완료 의지를 확인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사노피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임상과 판매를 위한 최적의 전략을 수립했다는 점에서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가치를 재확인한 좋은 소식”이라며 “사노피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2021년 허가 신청 계획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