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는 지난 6일 마약류 취급보고 시행에 따라 마통시스템 보고 업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행정처분을 유예했던 계도기간이 이달 30일부로 종료된다고 안내했다.

약사회는 계도기간을 운영하는 동안 발생됐던 업무의 난맥상을 짚고 계도기간이 종료되기 전 바로잡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약국 조제업무와 무관한 일련번호나 제조번호 등 유통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문제나 중복보고로 인한 오류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삼고 현장의 문제를 정부에 정확하게 알리는데 주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식약처가 현장 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제도의 취지는 유지하면서 취급자에게 불필요한 업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며 “오는 30일 계도기간 종료를 앞두고 약국의 업무 혼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업무지침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재고보정: 기타 입고·출고 처리 기능을 통해 전산재고를 수정할 수 있다. 단 약국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수 있다면 약국 프로그램을 통해서 진행하고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수 없다면 마통시스템에 로그인해 처리해야 한다.
재고보정: 기타 입고·출고 처리 기능을 통해 전산재고를 수정할 수 있다. 단 약국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수 있다면 약국 프로그램을 통해서 진행하고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수 없다면 마통시스템에 로그인해 처리해야 한다.

특히 “이번 계도기간 종료 전 실물과 다르게 전산보고가 된 경우 ‘기타 입고·출고처리’ 기능을 통해 재고 보정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중복보고와 같은 보고 오류와 시스템 불안정으로 약국과 마통시시템 간 재고가 불일치하는 문제가 발생했다”며 “보고내역 전체를 삭제하고 새로 보내는 방법도 요청했지만 재고보정으로 지침이 내려왔다”고 말했다.

약사회는 재고 보정은 보고내역의 오류를 확인해 정정해야 하지만 물리적으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 한해 이번 계도기간 종료일까지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며 보정한 품목과 수량이 과도한 경우 감시 대상이 될 수 있고 특히 사고마약류 등이 재고보정으로 처리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전산보고 현실에 맞도록 행정처분 기준에 일반원칙에 감면과 감경 기준이 신설된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통신사나 프로그램 업체의 문제로 인한 경우 전산장애로 인정해 처분을 감면받게 되며 일부항목 누락이나 기한내 보고하지 않은 경우 조건에 따라 1/2 감경이나 경고처분으로 감경 받을 수 있다.

한편 약사회는 약국 프로그램 업체의 개발현황을 점검하고 개편된 업무 내용을 약국에서 숙지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할 방침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