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바이오헬스산업을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하자 제약바이오업계에서 환영의 목소리를 높였다.

22일 문재인 대통령은 제약바이오를 중심으로 한 바이오헬스산업의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시장출시 단계까지 전주기에 걸친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내용을 담은 ‘바이오 헬스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바이오 헬스 혁신 전략’은 5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R&D 확대, 금융 및 세제 지원, 인허가 규제 합리화, 바이오 전문인력 양성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같은 발표에 대해 “국민의 건강한 삶과 생명을 지키는 공익적 가치를 강화함과 동시에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단단한 토양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급속히 진행되는 고령화와 경제 성장을 주도할 미래 선도산업에 대한 갈증이 고조되는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현 시점에서 제약·바이오산업의 사회·경제적 가치와 위치를 명확히 했다고 본 것이다.

실제로 산업계에서는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을 위해 국가차원의 연구개발 투자가 확대돼야 하며, 산업 진흥차원에서의 세제 지원, 오픈 이노베이션과 인공지능 기반의 신약개발 생태계 구축 등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 3월에는 제약바이오협회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함께 AI 신약개발지원센터를 설립,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속한 신약개발을 위해 관련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이와 동시에 국내 제약·바이오기업들은 공격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축척, 의약품 수출은 해마다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지난 한해에만 글로벌 제약사에 대한 신약 기술이전 규모가 5조원에 달한 것.

그 외 백신과 희귀질환치료제 분야의 의약품 개발, 아시아와 중남미 등 선진 시장의 진출 강화 등 성과가 확대되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도 “바이오헬스케어분야를 3대 중점 육성 산업분야로 천명한지 한달도 안된 시점에서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하는데 주력하려는 정부의 노력에 크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협회는 “바이오기술이 헬스케어뿐만 아니라 경제 및 사회 영역까지 활발한 변화를 주는 등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있다"며 "대부분의 나라가 바이오헬스케어를 국가핵심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만큼 전주기적 지원을 약속한 것은 시의적절 했다”고 덧붙였다.

제약바이오협회는“정부의 선도적 G2G 협력을 통해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산업계 역시 산학연정이 함께 하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공고히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헬스를 차세대 선도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결실을 맺으려면 산업계가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이행방안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