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매사추세츠 주 의회 의원들이 주 정부 의약품 가격 책정을 겨냥한 수많은 법안을 검토할 준비를 하고 있는 가운데 제약업계가 이에 맞서기 위한 자금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매사추세츠 주 의료금융공동위원회는 오는 11일 환자를 위한 저렴한 가격과 투명성을 목표로 하는 21개 법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위원장인 신디 프리드먼(Cindy Friedman) 주 상원의원은 최근 보스턴 헤럴드와의 인터뷰에서 의원들이 제약사의 가격 책정 비밀을 공개하고 환자를 위해 정가를 낮추기 위한 조치를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드먼은 “의약품은 의료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건강관리를 위해 의료비를 지불하는 사람들의 부담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들의 이러한 움직임에 제약사들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보스턴 헤럴드에 따르면 제약사들은 지난해 매사추세츠 주 정부에 로비비용으로 4백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핵심 로비스트중 하나인 미 제약 연구 및 제조업체인 PhRMA(Pharmaceutical Research Manufacturers of America)는 피어스파마와의 인터뷰에서 미 정부가 의약품 가격을 낮게 책정하도록 규제함에 따라 정작 환자가 필요한 약을 투여 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프리실라 밴더비어(Priscilla VanderVeer) PhRMA 여성 대변인은 “정부의 가격 통제는 환자를 위한 의약품 접근을 제한하고 새로운 혁신을 제한한다”면서 “우리는 미 정부의 의약품 가격 인하 정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밴더비어 대변인은 PhRMA의 로비정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지만 보스턴 헤럴드는 PhRMA가 매사추세츠 의원들을 상대로 지난해에만 29만2,639달러(한화로 약 3억 3240만원)를 로비금액으로 지출했다고 전했다.

매사추세츠 주가 의약품 가격 정책을 보다 강력하게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네바다(Nevada), 캘리포니아 주(State California)와 마찬가지로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7년 매사추세츠 주는 의약품 가격 관리를 위한 공식협상을 추진했으나 당시 의료보험 및 어린이 건강보험 서비스(CHIP Service) 센터장이던 팀 힐은 이 요청을 거절했다.

주 정부는 민간 보험사와 보험급여약제관리회사들이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을 채택하기를 원했지만 힐은 매사추세츠 주 의원들의 요청이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인 메디케어 및 메디케이드 서비스센터(Center for Medicare and Medicaid Service 이하 CMS)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거절했다고 밝힌 바 있다.

주 의원들은 2016년 초 생명공학 투자회사인 옥스퍼드 바이오사이언스 파트너스의 조나단 플레밍(Jonathan Fleming)이 공청회에서 ‘악몽’이라고 불렀던 가격 투명성 법안을 추진하기도 했지만 이 법안은 2017년 초 흐지부지 되고 말았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제약업계의 의약품 가격 전쟁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해 5월 트럼프 행정부는 단계적인 협상과 경쟁을 통해 제약사가 소비자 가격을 낮추도록 하고 정부는 이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원, 환자의 직접적인 지출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제약사들은 올해 1월 250개 이상의 의약품 가격을 대폭 인상했다.

제약사의 이러한 반격에도 불구하고 연방 의원들은 상·하 양원에서 약가 인하 정책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다. 최근 알-플라(R-Fla), 릭 스캇(Rick Scott) 상원의원은 미국 내 처방 의약품의 가격을 다른 선진국과 동일한 가격으로 제한하는 투명한 약가 책정 법안(Transparent Drug Pricing Act)을 발표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