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업 대한약사회장
김대업 대한약사회장

“국민의 이익과 약사의 권익이 만나는 교집합을 찾아 약사회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추진하겠다.”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은 지난 12일 개최된 정기대의원총회 및 대한약사회장 이·취임식에서 이같이 밝히고,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약사가 전문의약품 구매 품목과 구매량을 결정할 수 없고 처방이 중단돼 재고가 남아도 약사 스스로 소진할 방법이 없다는 점을 취임사에서 언급한 김 회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전문의약품은 공공재 성격이 강하다’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했다.

그러면서 약사에게 책임을 묻고 있는 여러 전문의약품 관련 정책들이 수정되고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야 약사의 이익은 물론 국민의 편익까지 함께 도모할 수 있다는 것.

김 회장은 “의약분업 제도하에서 국가는 약사라는 국가면허자에게 의약품을 환자들에게 적절하게 투여하도록 위임하고 있는데 약국에 어떤 마진도 없는 이러한 공공재 성격의 전문의약품 매출을 과세 대상으로 삼고 카드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또 남는 재고의약품은 지난한 과정을 거쳐도 반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며 “사회가 같이 분담해야 할 책임을 너무 과도하게 약사들에게 지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수만 개의 제네릭 의약품이 각자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현실이 정상적이지 않은 만큼 제네릭 의약품의 인허가에 있어서 언브랜디드 제네릭이라는 원칙하에 국제일반명제도(INN) 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공동생동제도로 인한 제네릭 의약품의 난립으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한 만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보건의료 정책이 바로 서야 약사 직능도 바로 서게 되고 그 결과로 국민이 조금 더 행복해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며 “바르게 세워진 약사 직능은 국가 보건의료제도 발전과 건강한 국민의 삶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러 외빈들이 모인 공식 취임 자리임에도 약사회 집행부 교체기에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약대 정원 증원 및 소규모 약대 신설, 약사를 제외한 첩약건강보험 추진 등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낸 김 회장은 이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대내외에 알리며 향후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김 회장은 “앞으로 대한약사회는 국민의 이익과 약사의 권익이 만나는 교집합을 찾아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추진할 것”이라며 “약사가 존중받지 못하고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한다면 이를 묵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