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국내 바이오기업이 유망 파이프라인을 발굴하고서도 정부의 재정 지원 미흡으로 글로벌시장 진출에 장벽을 체감하자,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바이오의약산업은 우리나라 전체 바이오산업 매출의 상위권을 독식하면서 미래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도 바이오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인식하고 첨단바이오의약품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국내 바이오산업 수출 규모는 갈수록 커지고 있고 무역수지도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전체 바이오산업 수출 상위 10대 품목 중 6개는 바이오의약품으로, 여기에서만 1조 5,429억원의 수출액을 올리고 있다(2016). 품목별로 보면 치료용항체 및 사이토카인제제, 백신, 혈액제제, 호르몬제, 기타 바이오의약품, 바이오진단 의약품 등이다.

세포유전자, 면역항암제 등 첨단바이오 영역에서 전 세계적으로 두 자릿수 이상의 파이프라인을 가진 곳도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공식적인 통계상으로는 한국 바이오기업이 가진 첨단바이오 파이프라인이 80개 이상으로, 이는 비공식적인 것까지 더하면 100여개 이상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 중 30퍼센트 정도는 이미 임상단계에 진입해 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나라가 자체적으로 이렇게 많은 신약후보물질을 갖고 있지만 정작 국내 중소·벤처바이오기업들은 글로벌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

실제 일부 대형 바이오기업들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업체들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이들 기업들은 시설투자비나 연구개발비 등에서 다른 분야에 비해 정부 지원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데 한숨 섞인 목소리를 내뱉고 있는 것.

일단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시장 기준에 맞는 임상데이터를 만들어 내야 하고 이마저도 대부분 해외에서 시행해야 하는 만큼 기업이 떠안는 부담은 상당하다.

하지만 해외로 나가기 위한 충분한 자본을 가진 기업이라곤 국내 바이오산업 규모상 전무한 게 현실. 2016년 기준 전체 315곳의 바이오의약기업 중 대기업은 12곳, 중견기업은 70곳, 중소기업이 231곳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항공이나 IT분야에 비해 국내 바이오의약산업의 연구비 규모가 적다는 이야기가 많다. 제품이 상용화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만큼 투자도 따라줘야 하지만 중소·벤처기업들은 투자를 계속 받기는 사실상 힘들다”며 “일단 창출된 수익을 통해 재투자가 이뤄질 때도 있지만 만약 수익이 없을 경우엔 사실상 공격적인 개발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의 경우 무균 작업으로 공정이 이뤄지고 수동으로 작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GMP 규정에 따른 각종 설비들도 많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기술을 개발한 이후 상용화를 하기 위해서 GMP시설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장비가 고가인 데다 들어가는 예산도 큰 만큼 중소기업 입장에선 사실상 생산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무리 적게 잡아도 GMP 시설에 투입되는 돈은 최소 300억 원 이상 들어가고 이는 IT 분야와 다르게 공장을 지어 가동하기 위한 준비만 최소 3년 이상 걸린다”며 “기업들이 GMP 시설 확충을 하는데 있어서 투자비용이 필요한데 이를 국가가 지원을 통해 시설투자에서 저금리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정부가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과 자본시장이 충분히 공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제 2의 스위스로 등극하려는 이스라엘의 경우 스타트업을 육성할 펀드만 400~500개이고 그 규모도 최소 1조부터 10조까지 확보 가능해 대표적인 선순환구조로 꼽히고 있다.

환경이 이렇다 보니 항체의약품 상당수가 이스라엘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오로지 기술개발을 통한 기술수출에서 이익을 내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바이오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는 고작해야 작년 기준 약 40개 수준에 불과하다. 스타트업이 자본 장벽에 막혀 기술 개발의 한계점이 드러나는 것으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이유인 것.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또 다시 벤처붐을 일으키기 위해 대기업과 금융사가 스타트업에 돈을 풀도록 하고자 최근 ‘제 2 벤처 붐 확산 전략’을 내놓은 건 환영할 만한 일이다. 앞으로 현장에서 제대로 가동되는 게 관건이다”라며 “다만 여전히 ‘규제 샌드박스’ 정도가 개혁에 머문다는 점에서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국가 차원의 정책·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