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이티드 소녀 방송 합창단(단장 김춘산)이 ‘새봄맞이 음악회’를 개최했다.

유나이티드 소녀 방송합창단
유나이티드 소녀 방송합창단

재단법인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사장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이 2006년에 창단한 ‘유나이티드 소녀 방송 합창단’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조선족 학생 합창단이다. 중국 하얼빈시의 조선족 여중생 50여 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0년과 2012년에 성공적으로 내한공연을 치렀다.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 기념 공연’, ‘새 중국 창건 60주년 기념 공연’ 등 중국과 한국의 여러 무대에서 활약하며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달 28일 하얼빈시 조선족 제1중학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조선족 동포와 학생, 교사, 합창단 가족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하얼빈의 흑룡강 조선어 방송국(국장 허룡호)과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은 조선족 사회에서 점차 잊혀 가던 우리 음악을 되살리고, 우리말과 글을 잊지 않게 하자는 취지로 2009년부터 매년 음악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날 공연에서 합창단은 국악 합창곡 ‘아리랑’, ‘아름다운 나라’, ‘하늘에 뜬 배’를 비롯해, ‘음악 너는 나의 친구’, ‘향수’, ‘나눔’, ‘고산청’, ‘꽃을 드려요’ 등 한국과 중국의 다양한 음악들을 안무와 함께 들려줬다.

2019년 유나이티드 소녀 방송 합창단의 동계합창교육은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장병혁 교수, 이미숙 한국무용가, 김영지 오르가니스트(음악치료사) 등 교육팀이 현지에서 지난달 18일부터 28일까지 진행했다.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은 정기적으로 지휘자, 작곡가, 성악가, 연주자 등 한국의 우수한 음악가들을 현지에 파견해 교육을 지원하며 합창단의 실력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홈타민컵 조선족 어린이 방송 문화 축제’를 해마다 개최하고, 조선족 학생들을 ‘유나이티드 글로벌 장학생’으로 선발해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지급하는 등 한국의 문화와 한민족의 얼을 심어주기 위한 지속적인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합창 교육을 총괄한 유나이티드 소녀 방송합창단 김춘산 단장은 “합창 교육과 공연은 단원들의 자신감과 단결심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면서, “우리 민족의 정서와 언어를 알아가는 소중한 기회인 합창 공연을 매년 이어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이번에 새로운 합창단복을 후원해준 유나이티드문화재단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강덕영 이사장은 “음악회가 열린 중국 하얼빈시는 1909년 독립운동가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곳으로 우리 민족의 독립 정신이 깃들어져 있다”며,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 독립 운동가들의 숭고한 희생과 일제 강점기 아픔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