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진=먼디파마 제공

홍역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까지 잇따른 감염병 확산에 전국이 비상 체제다. 최근에는 수두까지 발병하면서 어느 때보다 감염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정부는 질병관련 역학조사뿐 아니라 확산 예방을 위한 모니터링에 나섰으며, 각 지자체들 역시 철저한 개인위생을 강조하며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홍역이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와 같은 감염병은 전염성이 높아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하게 되면 90% 이상 홍역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나이가 어린 영유아의 경우 전염병에 특히 취약하기 때문에 집단 생활하는 어린이집이나 산후조리원, 학교 등지에서는 예방수칙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옷 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손은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씻어야 한다. 또 확진 결과가 나올 때까지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외부활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 후 활동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감염병에는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평소 예방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광범위한 살균력을 자랑하는 포비돈요오드는 홍역이나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와 같은 감염바이러스에도 항 바이러스 효과를 보인다. 한 논문에 따르면 시험관내에서 저농도로 희석된 포비돈요오드는 RSV를 99% 제거했으며, 일본에서 진행된 홍역과 관련한 시험관 내 시험결과 포비돈요오드가 홍역 바이러스에도 항 바이러스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현재 시판중인 포비돈요오드가 함유된 구강제품으로는 한국먼디파마의 베타딘 인후스프레이가 있다. 해당 제품은 0.45% 포비돈요오드를 함유하고 있어 목이 아플 때 뿌리면 통증 등의 증상 완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원인까지 직접 제거하는 인후염 치료제이다. 휴대가 용이한 스프레이 타입으로 입안에 간편하게 분사해 사용할 수 있으며, 보호자의 지도 아래 6세 이상 소아도 사용 가능하다.

베타딘 브랜드 매니저 진준호과장은 “바이러스는 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고, 예방접종이나 개인 위생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필수인 만큼 포비돈 요오드가 함유된 인후스프레이를 통해 구강 위생 관리로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