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제공]
[사진=바노바기 성형외과 제공]

한국인의 비만율은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최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2030년 국내 남성의 비만율은 61.5%, 여성은 37.0%로 예측됐다. 지금보다 비만율이 1.4배 이상 높아진다는 얘기다.

실제로 한 온라인 쇼핑몰 업체에서 ‘반드시 이루고 싶은 새해 목표’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운동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4%로 가장 많았고, 다이어트라고 답한 응답자도 22%에 달했다. 이에 매년 새해가 되면 새로운 마음가짐과 함께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로 헬스장은 북새통을 이룬다.

다이어트 초기에는 비교적 체중 감량의 속도가 빠르다. 섭취하는 열량은 줄어드는 반면 운동량이 늘어나면서 몸에 필요한 수분과 단백질도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그러나 몸무게가 줄었다고 살이 빠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를 돕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성공적으로 다이어트를 이어가더라도 누구나 한 번은 고비를 만난다. 바로 체중이 더 이상 빠지지 않는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는 것이다.

다이어트 정체기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한다. 기초대사량 감소는 먹는 양이 줄면서 오는데, 이럴 때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설탕, 백미, 빵, 등 탄수화물의 섭취는 피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신체 항상성 때문에 6개월 이상 감량한 체중을 유지해야 요요현상을 피할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반년 동안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래되면 의욕이 감소하고, 더딘 감량 속도로 인한 스트레스로 중도에 포기하고 싶어진다.

다이어트 실패가 반복되고 비만의 정도가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지방흡입, 주사시술, 약물 등의 치료와 관리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 일단 몸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하면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는 동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지방흡입술은 지방 세포를 흡입해 세포의 양 자체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효과적인 몸매 교정 방법 중 하나다. 지방흡입을 통해 지방세포의 수 자체가 줄기 때문에 다시 살이 찔 가능성도 줄어든다. 또한 지방흡입은 자신이 원하는 범위에 맞게 부위별 선택이 가능하다. 특히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복부와 허벅지, 옆구리, 팔뚝 등에 효과적이다.

만약 부분적인 비만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중증도 이상의 비만이라면 전신지방흡입술을 고려할 수 있다. 대용량지방흡입술로도 불리는 이 수술을 통해 신체 모든 부위의 지방을 적절한 비율로 제거하면 전체적인 몸매 교정이 가능하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은 "체중 감량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서두르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하지만, 반복되는 요요현상 등이 의욕을 꺾을 수 있다”며 “특히 비만의 경우 질병으로 분류하는 만큼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