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권석형)가 설 명절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구매법을 안내했다.

인증마크 반드시 확인하기

소위 ‘몸에 좋다’고 해서 모두 건강기능식품은 아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해 과학적인 평가를 받는다. 원료∙제조방법 등 종합적인 평가에 모두 통과해야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을 제품 앞면에 표시할 수 있다. 해당 표기가 없는 유사 제품을 무분별하게 구입해 경제적 손실이나 건강상 피해를 보더라도 보상을 받기 어려우므로 정확히 구별해야 한다.

필요한 기능성 따져보기

면역증진, 혈행∙항산화∙기억력∙피로 개선 및 장∙눈 건강 등 현재까지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30여 가지에 이른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성 중에서 섭취자의 건강상태와 필요 여부를 두루 고려해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제품 뒷면에 표기된 ‘영양∙기능 정보’를 보면 제품이 함유하고 있는 기능성 성분과 1회 분량 등 올바른 섭취방법이 상세히 기재돼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도록 하자.

허위∙과대광고 가려내기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의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과는 명백히 다르다.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소개하거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한다면 허위∙과대광고로 판단해야 한다. 또 정식 건강기능식품은 판매 전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로부터 표시∙광고 사전심의를 받는다. 제품 겉면이나 광고물에서 심의필 마크나 관련 문구를 확인한다면 허위∙과대광고를 가려내는 데 도움이 된다.

한글 표기된 해외제품 고르기

최근 직구∙구매대행 등의 방법으로 해외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정식 수입 절차를 거치지 않고 해외에서 들여온 제품 중에는 국내에서 식품원료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함유되기도 하는 등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수입 또는 제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식 수입 제품의 경우 수입(제조)업체명∙원재료명∙유통기한 등을 한글로 표시하고 있으니 구입 전 한글표시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