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는 2019년 회원사의 개별 이익을 넘어 민·관 협치, 산업계의 혁신과 글로벌 성공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선언하고 특히 의약품 연구, 개발, 허가, 생산, 유통 등 제약 산업 전반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아젠다를 개발해 산업의 ‘미래 가치’를 조기에 입증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신년기자간담회 모습(사진=팜뉴스)
제약바이오협회 신년기자간담회 모습(사진=팜뉴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17일 서울 방배동 협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올해 계획과 포부를 말하고 지난해 제약산업계의 주요성과도 발표했다.

간담회장에서 발표중인 원희목 회장
간담회장에서 발표중인 원희목 회장

이날 원 회장은 산업 혁신을 선도하기 위한 과제로 신약개발의 효율성 제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획기적 성과 촉진, 일자리 창출 극대화, 제약산업에 대한 국민 신뢰를 꼽았다.

먼저 신약 개발의 효율성을 제고 하는 측면에서 올해 민·관 공동출연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지원센터 설립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 절감하겠다고 말했다.

또 신약개발 성과를 보상하는 약가제도를 개선하고 R&D 투자 재원으로서 제네릭 가치가 유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원회장은 “국산 신약들의 약가 우대 정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정부에 강력히 요구 할 것”이라며 “제네릭도 최소한의 약가 보전을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시장 진출 촉진을 위해 바이오의약품을 비롯한 국산 신약, 개량신약과 우수 제네릭의약품 등의 세계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산·학·연·병·정 글로벌 진출협의체가 가동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 확대와 관련해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을 통한 CIS와 유라시아·아세안시장 진출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이를 위해 정부간 채널(G2G)을 통한 수출지원·비관세장벽 완화, 우호적 현지투자환경 조성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지난해 채용박람회가 매우 성공적으로 끝났다며 이를 계기로 매년 개최를 정례화 하겠다고 말하고 지난해와 같이 상반기 채용계획들을 회원사별로 모두 취합해 공표하게겠다고 전했다.

덧붙여 리베이트등 얼룩진 제약 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 하기 위해 ISO 37001 인증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공정 경쟁질서를 확립하겠다고 전하고 MR 인증제도 강화와 CSO 변칙활용되는 유통실태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과와 관련해 지난해 12건의 기술수출로 5조 3,706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기술수출의 성과가 이어졌는데 지난해 1월 동아에스티가 뉴로보파마슈티컬즈에 당뇨병성신경병증치료제를 약 2,014억원의 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했으며 CJ헬스케어는 NCPC에 지속형조혈제(바이오시밀러)로 기술수출했다.

하반기에는 유한양행이 스파인바이오파마에 퇴행성디스크질환치료제 약 2,400억원(계약금 65만달러), 에이비엘바이오가 TRIGR테라퓨틱스에 ABL101 외 4종의 항암제 약 6,163억원(계약금 5억5,500만달러), JW중외제약이 레오파마에 아토피피부염치료제 약 4,700억원(계약금 1,700만달러)의 계약을 체결했다.

유한양행이 얀센에 비소세포폐암치료제 약 1조4,051억원(계약금 5,000만달러)의 대형 계약을 터트린 후 코오롱생명과학이 먼디파마에 유전자치료제 약 6,623억원(계약금 2,658만달러), 인트론바이오가 로이반트에 슈퍼박테리아항생제 약 7,473억원(계약금 1,000만 달러) 규모의 기술 수출 등이 타결됐다.

또한 지난해 미국 유렵에서 바이오시밀러의 승인 허가도 득했다. 셀트리온의 ‘트룩시마’가 미국 FDA 승인을 받았고 ‘허쥬마’는 미국과 유업에서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올 1월말 현재 미 FDA승인을 받은회사는 8개사 11개 품목이 됐고 유럽 EMA 승인은 5개사 12개 품목으로 늘어났다.

한편, 원 회장은 “제약산업이 수출을 주도할 국부 창출의 확실한 대안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나서서 제약산업을 국가 육성산업이라고 공개적 선언을 해주길 제언하고 최고결정권자의 의지가 산업 육성에 있어 커다란 파급력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