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6-20 07:49 (목)
오메가-3 지방산 섭취, 부인암 예방효과 근거 없다
오메가-3 지방산 섭취, 부인암 예방효과 근거 없다
  • 김하언 기자
  • 승인 2018.12.28 0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분한 연구 통해 확인되기 전까지 권장할 수 없어
국립암센터 명승권 교수 메타분석 통해 확인
출처=
출처=국립암센터 제공

음식을 통한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난소암이나 자궁내막암과 같은 내분비 관련 부인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그동안의 정설이 근거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명승권(암예방검진센터장) 교수는 동 대학원의 퉁 황(Tung Hoang) 대학원생과 함께 2002년부터 2014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음식으로부터의 오메가-3 지방산 섭취와 내분비 관련 부인암의 위험성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본 10건의 관찰역학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에 따르면 10편의 관찰역학연구(6편의 환자-대조군 연구와 4편의 코호트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경우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의 예방과 관련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관찰되지 않았다

연구디자인 종류별 세부군 분석에서는 환자-대조군 연구를 종합했을 때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의 위험성을 19%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코호트 연구를 종합한 경우에는 오히려 3%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통계적 유의성이 없었다.

이와 함께 난소암 및 자궁내막암을 각 종류별로 메타분석한 결과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동안 등푸른 생선이나 과일 및 야채에 풍부한 ALA, EPA,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항염증작용이 있다는 관찰역학연구와 임상시험이 일부 보고가 되면서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부인암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해 여러 연구가 발표됐지만 결과는 일관되지 않았다.

명승권 교수는 “환자-대조군 연구만을 종합한 메타분석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난소암이나 자궁내막암 같은 부인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코호트 연구에서는 반대로 위험성을 약간 높이지만 통계적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근거중심의학 측면에서 환자-대조군 연구는 회상편향이나 선택편향과 같은 일종의 왜곡이 있어, 코호트 연구 방법 연구결과를 보다 신뢰할 수 있다”며“ "결론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가 내분비 관련 부인암을 예방한다는 근거는 없거나 부족하며 음식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의 형태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했을 때 부인암을 예방하는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임상시험연구를 통해 확인되기 전까지 권장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