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매출을 예고했던 삼진제약이 최근 국세청 세무조사로 197억 원의 세금을 추징당하면서 실적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 = 삼진제약
사진 = 삼진제약

18일 삼진제약의 3분기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누적 매출액이 1957억 원에 달하면서 올해 사상최대 실적인 25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영업이익은 439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6.6% 성장했으며 당기순이익도 340억 원을 기록, 수익성도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이 기간 삼진제약의 당기순이익률은 17%로, 매출상위 제약사인 동아에스티(8.2%), 유한양행(6.1%), 녹십자(4.9%), 한미약품(4%)과 비교해도 수익성 측면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삼진제약은 이 같은 사상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최근 세무조사 결과 197억 원의 세금이 추징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파장을 예고했다. 이는 지난해 삼진제약 자기자본의 10%가 넘는 수준.

세금 추징분은 당기 영업외비용으로 처리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순이익도 감소, 올해 200억 원 내외의 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순이익률은 8%로 반토막 나게 될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삼진제약 측은 “올해 말까지 세금을 선납부하고 관련 내용을 검토한 후 이의가 있을 경우 법적 신청기한 내 관련 법령에 따라 불복 혹은 이의신청을 통해 적극 대응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는 서울국세청 조사 4국에서 회사 측을 상대로 장부·하드드라이브·이메일 등 포렌식 고강도 세무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진 만큼 정기조사이지만 추징액 규모로 볼 때 도매상·CSO 접대 등 손금 불산입(비용을 인정하지 않음)이 주요 이슈로 다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 경우 회사 측의 적극 대응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주목할 점은 회사가 2011년 6월(2007~2010년도 조사)과 2013년 4월(2009~2011년 조사)에도 법인세 추징금액이 각각 85억 원과 132억 원에 달했다는 것.

앞서 감사원은 올 3~4월에 서울청이 2015년부터 2017년 사이 종결한 제약사에 대한 법인 통합조사 4건의 결과를 집중 검토했으며 올 7월에도 강화된 세무조사가 이뤄졌다는 분석이다.

실제 삼진제약은 2010년 이후 3차례에 걸쳐 415억 원의 세금을 추징당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회계 증빙 및 세무처리 시스템 등 구조적 문제가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문제는 이 같은 국세청의 세금 추징이 정부의 강화된 세무조사 지침에 따른 본보기로, 업계 전반에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

실제 올 하반기 들어 9월에 D제약이 정기세무조사를 받았으며 리베이트 의혹이 불거진 K제약의 경우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또 10월에는 K약품이 43억 원 규모의 불법 리베이트로 임직원 등이 입건됐다. 11월에는 A약품이 서부지검으로부터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이처럼 잇따른 세무조사와 리베이트 처벌 강화로 제약업계는 영업활동에 더욱 움츠러 들 수밖에 없는 상황.

약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제약사들의 실적 부진 속에 내수 악화와 약가 인하 압력이 계속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세청의 강화된 세무 조사가 전반적인 영업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며 “거액의 세금 추징이 발생하면 기업에 타격이 큰 만큼 모두가 긴장하며 주시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