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관
대한약사회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중앙선관위)는 지난 5일 제11차 긴급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개최하고 최광훈 후보자에 대한 ‘2차경고’ 처분을 결정했다.

중앙선관위는 최광훈 후보 선거대책본부 김현태 선거대책본부장의 지난 3일 기자회견 발언 및 4일 최광훈 후보 선거대책 본부 명의로 상대 후보 비방 문자메시지 발송이 대한약사회장 및 지부장 선거관리규정 제33조(다른 후보자의 비방 금지) 위반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아울러 제10차 중앙선관위 유권해석에 따르면 후보자 선거사무소 관계자가 반복적으로 선거관리규정을 위반하는 경우 해당 후보자도 징계 처분하기로 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중앙선관위는 최광훈 후보자의 중앙선관위 편파적 선거관리 업무 수행에 대한 왜곡 주장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우려를 표명했다.

문재빈 중앙선관위원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사항을 규탄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은 대한약사회장 후보로서의 기본적인 자세가 아니며 대한약사회의 전통과 조직 체계를 부정하고 약사회의 존재에 위해를 가하는 있을 수 없는 행위”라며 “최광훈 후보가 자신의 선거운동이 상대 후보자의 공적활동을 알리고 검증하는 차원이라고 주장하지만 관련 내용의 대부분이 정책선거와는 동떨어진 후보자 비방에 해당되는 것으로 대한약사회장 지부장 선거관리 규정 제33조에서 금지하고 있는 불법선거운동”이라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또한 “선거운동에 참여하는 임원의 사직 기한을 유권해석으로 결정한 배경은 정관에 명확한 근거가 없을 뿐만 아니라 대한약사회장 및 지부장 선거관리규정 제56조에 의거 규정에 없는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불법선거운동 행위자뿐만 아니라 후보자까지 포함해 징계처분하기로 결정한 것은 현행 선거관리규정을 교묘하게 악용한 불법선거운동이 계속 반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행위자만 징계해서는 불법선거운동이 근절되기 않기 때문에 내린 특단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문 위원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앞으로도 공명정대하게 선거관리업무를 집행할 나갈 것”이라며 “향후 발생되는 불법선거에 대해 관용없이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