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이 면역억제제 라파뮨(시롤리무스)의 신규 용량인 0.5mg 저용량 제형을 지난 1일 출시했다. 이번 저용량 출시로 라파뮨은 0.5mg, 1mg, 2mg 총 세 가지 다양한 용량옵션을 갖추게 됐다.

라파뮨은 체내 면역작용을 일으키는 T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인터루킨(Interleukin 2)을 억제해 T세포의 작용으로 인한 급성 또는 만성 거부반응의 발생을 예방한다.

신장이식 환자는 면역억제 치료를 통해 체내 면역체계가 이식된 신장을 공격하는 장기 거부반응을 억제해야 하는데 동시에 감염으로부터 체내 면역체계를 지키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에 맞도록 면역억제제의 용량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라파뮨을 복용하는 환자는 혈중 치료약물의 농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목표 혈중농도와 현재 혈중농도를 비교해 치료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특히 간기능 장애 환자의 경우 정상 간기능 환자의 2/3 ~ 1/2 용량을 투여하는 등 미세한 용량조절이 필요하다.

신장 이식 후 장기 거부 반응 예방을 위한 라파뮨의 면역억제 효과는 전 세계 576명의 신장 이식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3상 대조 임상시험을 통해 평가된 바 있다.

사이클로스포린과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병용요법에 라파뮨을 추가한 치료군과 라파뮨을 추가하지 않은 위약군에서 일차 평가변수인 신장이식 후 초기 6개월 동안 생검(biopsy)으로 확인된 급성 거부반응, 이식신장의 기능 손실, 사망 사건의 복합발생률을 분석한 결과, 라파뮨 2mg군(30.0%)에서 위약군(47.7%)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발생률이 낮게 나타났다.

719명의 신장이식 환자를 대상으로 라파뮨과 아자티오프린의 유효성을 평가한 임상시험에서도 사이클로스포린-프레드니손 요법에 라파뮨 2mg 추가군은 아자티오프린 추가군 대비 일차 평가변수인 이식 후 6개월 시점에서의 유효성 실패 비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18.7% vs 32.3%2).

또한 라파뮨은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전향적 시판후검사(PMS)에서 수용가능한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국내 15개 이식센터에서 진행된 해당 연구에서 라파뮨은 대부분 예측 가능하거나(96.21%) 경증(75.83%)의 이상반응을 나타냈다.

한국화이자제약 희귀질환사업부 총괄 조연진 이사는 “라파뮨 저용량 출시로 다양한 치료옵션이 생긴 만큼 국내 신장이식 환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용량을 조절하고 면역억제 치료를 지속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수의 환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의약품 공급과 더불어 더 나은 치료가 필요한 환자 한 명 한 명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