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사용량 감소를 위한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 및 정책이 미비하다는 지적과 더불어 민관 협력 및 항생제 전담관리부서 필요성이 제기됐다.

대한항균요법학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가 후원하는 ‘2018 항생제 내성 예방주간 전문가 포럼’이 13일 CCMM빌딩 컨벤션홀에서 개최됐다.

항균요법학회 김성민 회장은 “오늘날 항생제 사망자 수가 100만 명을 웃도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OECD 국가들 중 항생제 사용률 3위”라며 “현재 정부는 2020년까지 감기에 처방되는 항생제를 50%, 전체 항생제 사용을 2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 배현주 한양대병원 감염내과 교수(항생제 관리분과 위원장)는 항생제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정부의 제도적 지원 및 정책이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배 교수는 “항생제 사용을 줄이는 데 있어서 핵심은 사람항생제와 동물항생제를 줄이는 것인데 현재 관련 제도나 지원이 없다”며 “2020년까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현실적인 연구지원 및 검토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그는 “현재 심평원이 항생제 사용에 관한 모든 자료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공개하고 있지 않다”며 “자료 분석은 민관이 함께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평원과 건보공단의 자료를 민관이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협력해야 제대로 된 항생제 실태를 파악해 정책 마련 및 지원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배 교수의 입장.

또 배 교수는 항생제 사용량 감소를 위해 복지부 산하 항생제 전담관리부서를 제안했다. 

한편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내성균 관리분과 위원장)는 다제내성균 감시 체계 구축을 위해 감시에 필요한 배양검사와 유전자 검사(PCR)에 대한 재정 지원을 촉구했다. 또 충분한 격리실 운영을 위한 건강보험 급여가 현실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엄 교수는 “내성균 전파 차단을 위해서는 병원 감염관리 강화가 필수”라며 “다제내성균 보균자 정보공유 시스템 구축을 통해 내성균 보균자의 전원이나 이송 시 선제적 격리와 접촉주의를 시행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중환자실과 다인실 병동 정책에 대한 전면 제고 필요성도 제기됐다. 지금까지 다인실 정책은 적은 자원과 인력으로 효율적인 진료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됐다. 하지만 다인실 병동이 다제내성균의 활발한 감염경로가 돼 문제가 되고 있는 것.

엄 교수는 “다인실을 단계적으로 줄여가는 정책이 필요”하며 “다인실을 다 관리할 수 없다면 내성세균이 많은 중환자실이라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