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발사르탄 원료에서 발암 의심물질 NDMA가 검출된 사태와 관련해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 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지난 15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 이후 대처사항에 대해 질의했다.

이날 기 의원은 “식약처가 관련사실을 인지한 것이 7월 6일 인데 6일 이전에 원료수입업자가 제지앙 화하이사로부터 NDMA 검출 보고를 받았다는 것이 사실이냐”고 따져 물었다.

식약처 류영진 처장은 “원료수입업자가 해당 사실을 인지하고 식약처에 바로 보고해야 했는데 그렇지 않았다”며 “위해사범중앙수사단에서 은폐한 정황은 파악하고 있다. 은폐 사실에 대해 식약처에서 행정처분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기 의원은 식약처가 대다수 질의에 인력·예산 부족 문제를 거론했던 것을 언급하며 “모든 업체를 관리·감독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안전문제를 업체의 선의에 맡겨 둘 수는 없다. 현지조사가 2010년도에 이뤄지고 이후에 못 했는데 이 또한 예산 등의 문제냐”고 질타했다.

류 처장은 “제조업 변경 시 실사를 가지 않고 인정을 해줬다”며 “단지 우리가 외국에 실사를 갈 때 관계 법령이 미비했지만 이번에 상임위를 통과한 법이 된다면 기반이 마련될 것 같다”고 답변했다.

이어 “우리가 NDMA와 NDEA를 동시에 검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이달 말까지 만들어 발표할 예정이었다”며 “지난 11일 동시검사법을 만들었고 이를 중앙약심을 거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기 의원은 “고혈압환자 치료 의사들 10명중 8명이 오리지널 의약품처방을 희망한다”며 “순환기내과, 신경과 등 85%가 오리지널을 대체처방 한 것은 일종의 역풍이라고 생각한다”며 제네릭 기피 현상도 지적했다.

이에 류 처장은 “이번 발사르탄 사태만 보더라도 외국은 10~20개 품목을 회수하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175항목을 회수해야 한다”며 “제네릭이 너무 난립돼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제네릭 규제 강화를 위해서는 약가문제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복지부와 협의체를 구성했다”며 “생동성·약가·유통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