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결핵제를 복용한 환자에서 치명적인 중증피부이상반응인 드레스증후군 발생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되자 보건의료 전문가에게 주의를 당부하는 안내서가 마련됐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한순영)은 의료진이 항결핵제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항결핵제와 드레스증후군’에 대한 전문가용 안내서를 전국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상급종합병원, 보건소 등에 배포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안내서 배포는 의약품안전관리원이 운영하는 의약품이상사례보고시스템(KAERS)을 통해 항결핵제를 복용한 환자에게 드레스증후군이 발생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된 데 따른 조치다. 

안내서의 주요 내용은 ▲드레스증후군의 주요증상 및 특징 ▲드레스증후군의 원인 ▲드레스증후군의 진단 및 치료 ▲항결핵제에 의한 드레스증후군 ▲국내 보고 현황 검색 방법 등이다.

드레스증후군은 긴 잠복기(약물 복용 시작 후 발생까지 2~8주 소요)와 38℃ 이상의 고열, 홍역과 유사한 반구진발진이 얼굴 또는 팔에서 시작해 전신 피부 증상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1~2cm 크기의 림프절 병증, 호산구 증가, 간기능 및 신기능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약물로 인해 발생하며 통풍치료제(알로푸리놀), 항전간제(라모트리진, 카르바마제핀, 페니토인 등), 항생제(반코마이신, 답손) 등이 주요 원인 약물로 알려져 있다.

또 항결핵제에 의한 드레스증후군도 보고되고 있는데 주요 성분인 리팜피신, 이소니아지드, 피라진아미드, 에탐부톨, 스트렙토마이신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결핵 치료 시 적어도 3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합해 사용하므로 항결핵제 복용 환자에게 드레스증후군이 나타난 경우 원인 약물을 감별하기 어렵다. 따라서 부작용이 의심된다고 해서 결핵 환자가 임의로 항결핵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결핵이 악화되거나 전파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드레스증후군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호흡기내과, 알레르기내과, 피부과 등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해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