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권석형)가 민족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선물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해 올바른 구매 팁을 안내했다. 

“인증마크 꼭 확인하세요”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해 과학적인 평가를 받는다. 원료·제조방법·인체적용시험 등 종합적인 평가에 모두 통과하면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을 제품 앞면에 표시하게 된다. 해당 표기가 없는 유사 제품을 무분별하게 구입해 경제적 손실이나 건강에 피해를 입는 사례도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필요한 기능성 선택하기

면역 기능·혈행·항산화·기억력·피로·장 건강 개선 등 현재까지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30여 가지에 이른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성 중에서 섭취자의 건강상태를 고려해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제품 뒷면에 표기된 ‘영양・기능 정보’를 보면 함유하고 있는 기능성 성분과 1회 분량 등 올바른 섭취량과 섭취방법까지 상세히 기재돼 있으므로 꼼꼼한 확인은 필수. 

허위·과대광고 가려내기

건강기능식품은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섭취하는 식품으로 질병의 치료가 목적인 의약품과는 명백히 다르기 때문에 마치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소개하거나 기능성을 지나치게 장담한다면 허위·과대광고이니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정식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판매 전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로부터 표시·광고 사전심의를 받는다. 구입하려는 제품이나 광고물에서 심의필 마크나 관련 문구를 확인한다면 허위·과대광고를 가려내는 데 도움이 된다.


한글이 표기된 해외제품 고르기

최근 국내에 무분별하게 유입된 해외 제품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피해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직구·구매대행 등의 방법으로 들여온 제품에는 간혹 국내에서 식품원료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함유되는 등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현행 법률에 따라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수입 또는 제조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당 제품들에는 수입(제조)업체명·원재료명·유통기한 등을 한글로 표시하고 있으니 구입 전 한글표시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