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벤다·리툭시맙 병용, 재발이 많은 비호지킨림프종의 특성상 치료효과와 독성의 균형을 맞춘 최적의 치료 전략”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홍정용 교수는 4일 열린 한국에자이의 혈액암 치료제 ‘심벤다(벤다무스틴염산염)’의 급여기념 간담회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홍 교수는 ‘비호지킨림프종의 최신 치료지견 및 심벤다의 임상적 가치’에 대해 발표하고 “벤다무스틴염산염·리툭시맙 병용요법(BR요법)은 무진행 생존기간(PFS) 연장 효과가 높고 독성 프로파일도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여러 임상연구에서 확인됐다”며 “소포림프종을 비롯한 비호지킨림프종은 재발이 많아 치료효과 및 독성의 균형이 좋은 치료법 선택이 중요한데, BR요법은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치료법”이라고 평가하고 심벤다의 급여인정으로 국내에서도 BR요법이 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사실 비호지킨림프종은 최근 한국에서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는 질환 중 하나지만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료옵션은 제한적이었다.

이런 가운데 심벤다가 출시 7년만인 지난 1일, 저등급 비호지킨림프종인 ‘소포림프종’ 및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1차 치료에 급여가 적용되면서 치료 현장에 활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CD20 양성인 소포림프종(여포형 림프종) 중 stage Ⅲ/Ⅳ인 환자의 1차 치료에서 리툭시맙과 병용요법(BR요법), 플루다라빈이 포함된 항암요법이 부적합하며 Binet stage B 또는 C에 해당하는 만성림프구성백혈병 환자의 1차 치료에서 단독요법으로 급여가 인정된다.

현재 BR요법은 미국종합암네트워크(NCCN) 및 유럽임상종양학회(ESMO) 가이드라인에서 소포림프종 1차 치료에 우선 권고되는 치료법이다.

이 같은 양대 진료지침과 함께 표준요법 대비 BR요법의 효과 및 안전성을 입증한 두 건의 3상 임상연구는 이번 급여적용의 배경이 됐다.

이전에 치료경험이 없는 저등급 비호지킨림프종 및 외투세포 림프종 환자 549명을 대상으로 한 StiL NHL-2003 Study 결과, BR요법 치료군(274명)의 무진행 생존률은 69.5개월로 대조군인 표준요법(R-CHOP) 치료군(275명)의 31.2개월 대비 두 배 이상 연장됐다. BR요법 치료군의 혈액학적 독성 발생률은 30%로 R-CHOP 치료군의 68% 대비 2배 이상 낮았다. 또 BR요법 치료군의 종양 진행 또는 사망 위험률은 R-CHOP 치료군 대비 42% 감소했으며 소포림프종 환자 대상 하위분석 결과에서도 종양의 진행 또는 사망 위험률이 39% 감소돼 유의한 치료효과를 확인했다.

아울러 이전 치료경험이 없는 저등급 비호지킨림프종 및 외투세포 림프종 환자 447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임상연구 BRIGHT Study 결과, BR요법 치료군의 전체 반응률(ORR)은 97%로 표준요법(R-CHOP/R-CVP) 치료군의 91% 대비 통계적으로 우월한 치료효과를 보였다. 또 BR요법 치료군에서 말초신경병증 및 감각이상, 탈모 위험성이 유의하게 낮았으며 인지적, 감정적, 사회적 기능 측면에서 삶의 질 개선이 확인됐다.

한국에자이 마케팅부 문지희 이사는 “치료 옵션이 많지 않은 비호지킨림프종 분야에서 국내 의료진과 환자가 오랫동안 바라왔던 심벤다의 급여가 현실로 이뤄졌다”면서 “심벤다가 다양한 비호지킨림프종 아형에서 두루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