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셀(대표 이득주)은 미국 CAR-T 개발업체 리미나투스 파마(Liminatus Pharma)와 한국 내 합작회사(Joint Venture)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양사는 리미나투스 파마가 보유한 GCC CAR-T의 한국 및 중국 내 독점 판매권을 가지고 판매허가를 얻기 위한 임상 연구 및 제조 등을 전담할 합작회사를 공동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GCC(Guanylate cyclase 2C)는 결장, 직장, 췌장, 위, 식도의 전이성 종양에서 발현되는 선택적 바이오마커로, GCC만을 타깃하는 GCC CAR-T는 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작용해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안전성 문제를 해결했다. 또 고형암을 대상으로 강력한 항암기능을 발휘해 비임상시험을 통해 뛰어난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해 지난 시카고 AACR(미국암연구학회)에서 그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양사는 기존에 각 사가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합작회사를 통해 중국 및 한국시장에서의 GCC CAR-T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리미나투스 파마는 앞선 CAR-T 생산기술을 제공하고 녹십자셀은 세포치료제 임상시험 및 제품 출시 노하우를 활용해 GCC CAR-T의 국내 임상시험 및 시장진입을 앞당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중국시장은 GC녹십자셀의 네트워크를 활용, 대형 현지 파트너사와 계약을 통해 동반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GC녹십자셀은 GCC CAR-T의 미국 FDA 임상에서 한국 내 병원을 추가해 글로벌 임상시험을 지원하고 리미나투스 파마는 현재 진행 중인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의 미국 진출에 협력해 시너지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리미나투스 파마의 책임연구원이자 미국 토마스 제퍼슨 대학병원의 스캇 월드만(Scott A. Waldman) 박사는 “최근 CAR-T 치료제의 가장 큰 화두는 안전성 문제인데 우리는 안전성을 확보했고 연구결과를 통해 GCC CAR-T가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임을 입증했다”며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리미나투스 파마와 GC녹십자셀은 세계 세포치료제 시장에서 빠르게 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C녹십자셀 이득주 사장은 “지난달 이뮨셀-엘씨가 FDA로부터 간암에 대한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아 미국시장 진출을 가시화하고, GC녹십자셀이 개발 중인 CAR-T와 이번 JV설립으로 확보한 GCC CAR-T를 통해 세계적인 종합 면역항암제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뮨셀-엘씨는 FDA에서 간암에 대한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돼 미국 시장 진출 시 7년간의 독점권을 인정받고 임상시험 진행 및 인허가과정의 정책지원과 세금감면 등 혜택이 주어진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