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 1년을 맞이해 지역내 의약단체장 방문 등 ‘현장소통’ 강화와 요양기관 수용성 제고를 위한 ‘심사품질’ 향상에 역점을 두고 의료현장과 함꼐하는 맞춤형 심사체계를 구축했다고 자평했다. 

심사평가원 김수인 인천지원 지원장은 지난 3일 출입기자단 협의회와 만나 “지난해 7월 개원한 심평원 인천지원은 1년을 맞이해 개원이후 현장중심의 목소리와 애로사항을 수렴하여 실무에 반영하는 맞춤형 심사체계 구축에 역점을 두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김 지원장은 인천지역은 개원전 서울 또는 수원지원에서 담당하다보니 관할 지역이 너무 넓은 관계로 지역의 의료계나 국민들을 대상으로 밀착소통에 어려움이 많았기때문에 개원이후 광역시 뿐아니라 구군지역의 의약단체장(의·치·한·약사회) 요양기관을 방문해 50회 이상의 만남을 가졌고 지역내 4,400여 요양기관과 소통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뿐만아니라 접근성이 취약한 백령도 등에도 의료기관을 방문해 심사 및 청구, 의료자원 현황관리, 청구오류사전 점검서비스 등 현장지원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말했다.

인천지원은 관내 요양기관수가 4,411개로 전국 93,478개 요양기관의 4.7%를 차지하고 있으며, 심결건수는 76,058건으로 전체건수의 5.1%를 기록했다.

인천지원은 심사품질 향상을 위해 ‘지표연동자율개선제’를 전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매주 마지막주 목요일을 별도 상담의 날로 정했고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중재다각화를 추진했다.

또 관점별로 분석한 기관별 청구현황 자료를 개발해 ‘맞춤형 정보제공’을 하고 있으며 기관별 전담직원 구성으로 ‘책임전담제’를 구축하고 ‘지표연동자율개선제’ 자문단회의체를 구성 회의를 실시해 의료단체들의 공감을 얻고있다.

특히 전문심사 항목을 모니터링을 통해 비효율적 대상 항목은 퇴출시키고 신규항목은 추가해 선별집중심사항목을 2017년 29항목(종병 20, 병의원 9)에서 2018년 13항목(종병 8, 병의원5)로 감소시키고 신경차단술·척추수술 등 특정항목 다빈도 청구기관은 집중관리를 하고 있다.

김수인 인천지원장은 “향후도 요양기관 지원 및 관리 내실화를 도모하고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과 청령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민중심 의료환경 조성을 위해 진료비 확인제도를 정착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