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와 MSD의 PARP 억제제 린파자(Lynparza,olaparib)'가 난소암 1차 유지요법 투여시 질병진행을 지연시킨다는 임상 3상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SOLO-1 임상 3상에서 린파자 유지요법을 투여받은 BRCA 변이 진행성 난소암 환자가 위약군에 비해 무진행 생존기간이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것. 이번 임상 결과로 린파자는 새로 진단받은 난소암 환자로 사용범위가 넓혀질 것으로 예상된다.

SOLO-1 임상은 백금 기반 화학요법에 완전 관해 또는 부분 관해를 보였으며 유해 또는 유해한 것으로 추정되는 BRCA1 또는 BRCA2 변이를 지닌 환자 391명을 대상으로 린파자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기 위해 진행된 무작위, 이중맹검, 다기관 임상시험으로 린파자의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은 이전 임상시험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사는 이번 임상 결과를 기반으로 보건당국들과 적응증 추가와 관련한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Z의 션 보헨 최고의학책임자는 "이번 임상은 PARP 저해제 계열 약물이 1차 유지요법으로 BRCA 변이 난소암 환자에 투여될 때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무진행 생존기간 연장효과를 입증한 첫번째 임상 결과"라고 지적하고 SOLO-1 임상결과를 통해 BRCA 변이 난소암 환자의 경우 린파자 조기 투여가 가능함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진단시에 BRCA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머크 연구소 글로벌임상개발부 책임자인 로이 베인스 수석부사장은 향후 학술대회에서 SOLO-1의 전체 임상데이터가 발표될 예정이며 예정이며 가능한 빨리 린파자를 난소암 환자에게 1차 유지요법으로 제공하기 위해 보건당국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사는 현재 린파자와 아바스틴 (Avastin, bevacizumab) 병용요법을 GINECO/ENGOTov25 임상 3상에서 BRCA 변이에 관계없이 새로 진단된 진행성 난소암 환자를 위한 1차 유지요법으로 평가중에 있으며 이번 임상시험의 결과는 내년에 나올 예정이다.

한편, 린파자는 미국에서 진행성 난소암과 전이성 유방암에 승인된 최초 PARP 저해제 계열 약물로 전립선암 및 췌장암을 포함하는 다양한 암과 관련한 임상 개발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