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노디스크가 미국 생명공학기업인 칼리오페(Kallyope)와 비만 및 당뇨병과 관련한 새로운 펩타이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 제휴 및 옵션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양사는 욕구조절과 체내 에너지 향상성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진 장-뇌 축(gut-brain axis)을 연구하고 다양한 치료분야에서 새로운 의약품을 발굴하기 위해 칼리오페가 개발 중인 플랫폼을 이용해 다수의 신약 후보물질을 검증하기 위한 생체 외 및 생체 내 연구를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칼리오페는 노보노디스크로부터 계약금과 연구 지원금을 받게 되며 노보노디스크는 공동 연구에서 발굴한 제품 중 최대 6종의 신약과 관련한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가질 수 있는 옵션권을 확보했다.

아울러 노보노디스크가 이 옵션권을 행사할 경우 비임상 및 임상 개발, 제조, 상업화를 책임지게 되며 칼리오페는 특허권 사용료와 단계별 성과금 및 로열티를 받게 된다.

노보 노디스크 글로벌 신약발굴 부문의 마커스 쉰들러 수석부사장은 "노보노디스크는 이번 제휴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면서 칼리오페의 독특하고 혁신적인 플랫폼을 질병 생물학, 펩타이드 집합체 분석학인 펩티도믹스(peptidomics), 펩타이드 생산과 관련한 자사의 경험과 결합시켜 당뇨병 및 비만 환자의 삶의 질적 차이를 야기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