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여당의 압승으로 마무리되면서 그간 당선자들이 공약으로 내세운 백신 무료접종과 세이프약국 활성화에 따른 시장 확대 및 약국 전달체계 개선 여부가 주목된다.

18일 약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약국 선진화’와 ‘백신 접종의 제도권 도입’ 등이 최근 치러진 제 7회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본격적인 검토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약사 직능과 관련한 세이프약국 및 심야약국 확대 등이 서울과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실제 박원순 서울시장은 세이프약국의 지지를 선언한 바 있으며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약국이 타 의료기관에 비해 효율적인 전달체계 활용이 가능한 만큼 세이프약국 및 공공심야약국의 운영시간을 확대해야 한다고 공약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서울시 15곳의 자치구에서만 일부 시범운영 되던 세이프약국이 제도권 안에 본격적으로 들어올 경우 포괄적 약력관리 및 의약품 부작용 모니터링 등 이른바 ‘주치 약국’의 등장이 현실화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함께 경남지역과 제주지역에서는 지자체 차원에서의 무료백신접종에 대한 지원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자는 대상포진백신 접종비용을 기초수급자의 경우 전액을, 일반노인에게는 70%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자체 차원에서 책임지겠다고 했으며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65세 이상 도민을 대상으로 대상포진백신 접종 비용의 50%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국산 백신의 안정적인 공급으로 시너지를 노리고 있는 국내 대상포진백신 개발기업인 SK케미칼의 시장 공략과도 맞아 떨어지면서 향후 지자체의 결단에 따라 국내 백신 시장의 확대폭도 결정될 것이라는 게 백신 업계의 분석이다.

다만 문제는 이러한 정부 정책들이 재정 압박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됨에 따라 여당 측은 현실적인 재정투입의 필요성을 고려해 적정수준의 보험료 인상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약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의 지자체별 보건정책을 보면 무상의료 지원 확대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 만큼 약업계 전반에 걸쳐 변화의 시도가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문재인 케어’로 대변되는 무료 백신접종 확대 등을 주장해 온 여당에서 당선자들을 다수 배출한 만큼 향후 본격적인 정책 실행에 있어 확실한 지지기반을 얻게 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대북관계 개선으로 북한으로 경제적 지원만큼 한국은 재정 압박을 받을 수 있어 그 부담이 고스란히 국민과 기업들의 몫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어 이번 6.13선거 결과에 따른 수혜를 낙관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적지 않다. 선거 다음날인 14일 주식시장에서 외국인들 매도 물량이 늘어난 것은 美금리 인상 여파도 있지만 그 보다는 이러한 부담감 작용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이 시각 추천뉴스
랭킹뉴스